“지역민과 함께” 전남대 개교 70주년 행사 풍성
“지역민과 함께” 전남대 개교 70주년 행사 풍성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2.02.17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지성의 목소리 70년전’
오페라 카르멘·도서 전시회
농심고·태고루 복원 사업 등

전남대학교가 개교 70주년을 맞아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마련했다. 

개교 70주년을 맞은 전남대학교 정문 전경 

오는 6월9일 개교기념일 앞두고 캐치프레이즈를 ‘진리로 이끈 70년, 창조로 이끌 100년’으로 선정했다.

이와함께 대학의 캐릭터를 활용해 디자인한 엠블럼도 용의 여의주, 봉황의 머리, 돌고래의 실루엣과 학교 심볼 마크를 70주년이란 숫자와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대학의 정체성, 교육의 혁신적 미래성, 지역사회와의 공유가치성을 상징적으로 형상화한 셈이다.
여기에는 전남대의 강인한 기상과 무한한 미래지향적 발전에 대한 의지도 담았다. 

올 기념행사는 일회성 소비형 축제가 아니라 교육과 연구를 사명으로 하는 대학답게 공학심포지엄, 학생참여형 미래농업전문가 포럼, 인공지능 교육혁신포럼 등이 잇따라 개최된다.

특히 전남대학교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구술증언집에 신문자료, 수기, 수사 및 재판기록, 등을 담은  담은 ‘전남대학교 민주화운동사’가 발간된다.

또 향후 30년 비전을 제시하는 ‘전남대 100년, 미래를 묻고 답하다’와 ‘2010~2020, 전남대 10年史’가 편찬되고, 동문과 지역민의 참여로 사진자료와 약사(略史)를 담은 ‘전남대 70년을 살피다’도 선보인다.

이를 위한 기념행사로 오는 5월 ‘역사와 함께 한 대학지성의 목소리 70년展’이 광주시내에서 열린다.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을 앞둔 15~16일 당시 학생기자들이 방송했던 뉴스원고가 공개되고, 1954년 ‘전대신문’ 창간호를 비롯해 70년의 역사를 기록한 신문, 사진, 취재보고서, 편집국장 일기, 음반 등이 전시된다.

이어 6~7월 전남대 박물관에서는 미술교육과와 예술대학 창설에 앞장 선 오승윤 화백을 기리기 위해 그의 작품과 아카이브 자료 전시, 세미나 등이 곁들여지는 ‘오승윤 화백전’이 열린다.

또 전남대 미술학과 교수, 졸업동문, 지역의 중견 미술인 등 약 200명이 동참하는 대형 기념전이 광주시립미술관 금남로분관과 금호갤러리에서 진행된다.

전남대 국악학과 졸업생·재학생과 교수들의 연합연주회도 상반기 중 열리고, 하반기에는 음악학과 재학생과 합창단·오케스트라 동문이 참여하는 오페라 ‘카르멘’ 공연이 예정돼 있다.

8월에는 전남대 의대 관현악반, 의대 및 간호대 합창반의 단독공연에 이어 합동공연도 열린다. 

전남대박물관은 기증유물 특별기획전을, 출판문화원은 도서전시회를 준비 중이고, 도서관은 지역성과 역사성을 지닌 희귀 고문헌 30종을 선정해 특별전시하는 ‘고문헌, 도서관에서 보물찾기’를 펼친다.

기념행사 가운데 하이라이트는 무엇보다 ‘농심고(큰북) 및 태고루 복원사업’이다.
광주자연과학고동창회에서 농심고를 복원해 전남대에 기증하고, 이를 설치할 태고루를 조성해 6월에 제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