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환경공단 이사장 비리 혐의로 수사 대상에
광주환경공단 이사장 비리 혐의로 수사 대상에
  • 구재중 기자
  • 승인 2020.11.05 08:4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경찰, 횡령ㆍ채용 비리 혐의 고발장 접수돼
광주시 인사검증시스템 허술함도 도마에

광주환경공단 이사장에 대한 비리 의혹이 마침내 수사로 이어졌다.

광주환경공단 로고
광주환경공단 로고

지난해 열린 광주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혐의와 함께 이사장으로 취임 후 제기된 고발장이라는 점에서 광주시 인사의 난맥상에 대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광주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달 현 광주환경공단 김모 이사장에 대한 횡령 의혹을 규명해달라는 고발장이 접수됨에 따라 수사에 본격 나섰다.

김 이사장은 취임 전 비영리 환경단체 대표로 활동할 당시 무보수 명예직이라는 정관을 어기고 6년간 부인 명의 계좌로 급여와 차입 변제금 등을 받아 챙겼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문제는 이 같은 의혹이 지난해 3월 김 이사장에 대한 광주시의회 인사청문회 때 제기돼 공공기관장으로 부적합하다는 광주시의회 인사청문 경과보고서에도 불구하고 이용섭 시장이 발탁했다는 점에서 광주시 인사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당시 김 이사장은 “대표와 상임이사를 겸직하면서 생긴 문제로 정당한 근로 대가였다”고 해명한데 이어 “향후 민형사상 책임을 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고발된 혐의 역시 김 이사장이 취임 후 채용 비리, 기념품 우회 납품, 부적합 하수처리제 사용 의혹이 포함돼 있어 수사과정에서 비리 사실이 드러날 경우 인사문제에 관한 한 이 시장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판단이다.

경찰은 지난달 초 환경공단 측에 수사에 필요한 계약 서류, 견학 용품 구매 자료, 직원 신규 채용 자료를 건네받아 수사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고발장 접수인은 물론이고 공단 직원들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 조사를 벌인 것으로 드러나 자칫 조직 동요마저 예상되는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고발장이 접수됨에 따라 혐의가 있는지 사실관계를 따져보고 있다”며 “혐의가 드러나면 김 이사장에 대한 조사를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정원 2023-11-23 14:10:53
광역수사대에 사건접수는 어떻게 하는건가요?
일반 거주지 경찰서에는 수사가 오래 걸린다고 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