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병원노조 "병원장, 채용비리·고용문제 책임지고 퇴진을“
전남대병원노조 "병원장, 채용비리·고용문제 책임지고 퇴진을“
  • 구재중 기자
  • 승인 2020.06.11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비리·직접고용·임금체불 등 현안 외면"…책임론 제기
병원 측 "수사·소송 결과 등에 따라 해결, 개선안 추진 중"

이상용 전남대병원장이 채용 비리, 비정규직 직접고용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날 것을 요구하는 시위가 열렸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남대학교병원지부는 9일 광주 동구 전남대병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병원장이 채용 비리, 비정규직 직접고용 등에 대한 책임을 지고 퇴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남대병원 노조는 9일 병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삼용 병원장 즉각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전남대학교병원지부는 최근 병원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부터 노조가 채용비리 청산, 직장 내 괴롭힘 근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을 병원 측에 요구해왔으나 이삼용 병원장은 이를 무시하고 본질을 왜곡,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즉각적인 퇴진을 요구했다. 

이어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를 통해 '아빠찬스' 등 채용비리가 공론화됐다. 교육부 특별감사와 경찰 수사, 병원 자체감사 등을 통해서도 그동안의 엉터리 채용절차가 드러났다"며 "그러나 병원장은 여전히 노조 탓만 할 뿐, 그 어느 것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노동청에서 지시한 체불임금 지급도 미루고 있다. 2019년도 단체교섭은 해를 넘겨 병원 측은 올해에도 (노조의) 주요 요구안에 대해 수용 불가·현행 유지 입장만 고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이러한 사태에도 병원장의 책임 있는 모습을 찾아 볼 수 없다"며 "지난 4월 임시이사회에서 일부 이사의 불참으로 상정했다가 처리가 연기됐던 병원장 해임안이 오는 19일 재논의된다. 이쯤 되면 이 병원장은 일련의 책임을 지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남대병원 측은 "채용비리 문제는 최중 수사 결과에 따라 엄정 징계할 계획이다. 인사시스템 전반에 대해 개선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달 안에 혁신위원회의 개혁안이 나오면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정규직 전환에 대해선 "노·사·대학 협의체가 지난 1월 중단된 이후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진척이 없다가 이달 4일 노·사가 조속한 정규직 전환 문제 해결에 뜻을 모았다"고 해명했다. 단체교섭 타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뜻도 전했다.

다만 임금 미지급에 대해 "노동청 근로감독의 시정 지시가 병원 측 제반 사정을 고려하지 않은 무리한 법 집행으로 보고 있다"며 "법에서 정한 불복 절차와 민사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에 따라 성실히 처리하겠다"고 답했다.

직장 내 괴롭힘 문제는 ▲신고·사건 처리 체계 상시 운영 ▲건전한 조직문화 조성 등을 통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