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불거진 사건마다 온갖 거짓말 '점입가경'
윤미향, 불거진 사건마다 온갖 거짓말 '점입가경'
  • 구재중 기자
  • 승인 2020.05.18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 경매 '쌩돈' 2억 주고 샀다↔ 거짓말 시점 안맞다
안성 쉼터, 살 때는 시세↔ 팔 때는 반값
건축비 평당 600만원↔400여만원 이면 충분
딸의 유확비 최대 1억원↔남편 간첩사건 연루 보상금으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인의 정의기억연대의 회계부정 논란, 안성 위안부 쉼터에 이어 현재 거주 아파트 대금 지급에 대한 진실공방이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정의연 이사장이였던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정의연 이사장이였던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

미래농합당 곽상도 의원은 18일 “윤 당선인이 2012년 4월 경기 수원의 A 아파트를 경매를 통해 현금으로 샀다”며 “구매 자금의 출처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윤 당선인은 전용면적 84.42㎡(25.54평) 크기의 A 아파트를 당시 2억 2600만 원(감정가는 2억 7000만원)에 낙찰받았다. 윤 당선인은 이 아파트를 현재도 보유 중(시세 4억 원대)이다.
윤 당선인은 이런 의혹과 관련, “아파트를 경매로 사기 위해 전에 살던 아파트를 팔았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고 했다.

하지만 핵심은 이 아파트를 무슨 돈으로 샀냐는 것이다. 윤 당선인의 해명은 거짓으로 드러났다. 윤 당선인이 그 전에 살던 수원의 B아파트를 판매한 것은 A아파트를 낙찰받고 나서 9개월이 지난 2013년 1월 7일이었기 때문이다.
이 아파트의 등기부등본에 따르면 매매가 이뤄진 날짜는 2013년 1월 7일이고, 매매 가격은 1억8950만원이다. 현금으로 새 아파트 잔금을 모두 치르고 나서 한참 후에야 기존에 살던 집이 팔린 것이다.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서운산 자락에 있는 위안부 피해자 쉼터인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전경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서운산 자락에 있는 위안부 피해자 쉼터인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전경

윤 당선인은 이와 함께 18일 한 라디오 방송 출연에서 안성 위안부 쉼터 고가 매입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현대중공업이 기부한) 10억으로 그 마포의 어느 곳에도 그 집을 살 수도 없었다. 처음에 현재중공업에서 그 땅을 박물관 옆에 건물을 책정(예산조사)을 잘못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달 22일 대구 기자회견 이튿날 정의연은 안성의 위안부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매입가의 절반에 가까운 4억2000만원에 팔았다. 초기 매입 비용이 7억5000만원이었다.

정의연은 건물(신축)을 당시 형성된 가격으로 매입했다고 해명했으나 시세 부풀리기 의혹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등기부 등본에는 주택 대지가 2007년 4월 건축업자인 김모 금호스틸하우스 대표의 부인 한모씨 이름으로 매입된 것으로 나온다.
땅값은 3500만원대였다. 신축 뒤 주택 소유권 보존 등기는 2012년 11월에야 이뤄졌다.
대지를 사고 방치한 뒤 5년7개월 뒤 주택을 지었다는 뜻이다. 그런데 현대중공업이 쉼터 조성을 위해 10억원을 기탁하겠다고 밝힌 건 2012년 8월이다.
스틸하우스 건축 기간은 빠르면 두세달에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축자재 등 건축비가 다른 주택과 달리 고가라는 해명에도 인근 주택들과 시세 차이는 확연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시에 따르면 도보로 5분 거리인 대지면적 843㎡(약 255평)짜리 2011년 신축 주택은 2억원대에 매매됐다. 쉼터 건물의 건축비를 평당 400만원 안팎으로 가정하더라도 실제 건축비와 땅값을 합하면 4억원이 넘지 않는다는 게 건축업계의 진단이다.
따라서 건축비가 평당 600만원이었다고 말한 것은 온당치 않다.

주택 거래 소개인으로 지목된 이규민 민주당 당선인도 논란거리다.
당시 안성신문 대표였던 윤 당선인이 중개했고, 주택 매도자는 안성신문 운영위원장인 건축업자 김 대표였다. 이 대표는 윤 당선인이 선거때 공개 지지했던 인물이다. 이들의 연결고리는 윤 당선인 남편인 김삼석씨로 알려졌다. 김씨와 이 대표는 각각 수원시민신문과 안성신문을 운영해온 지역시민운동 선후배 사이다.
안성신문 온라인판 기사에는 매입 당시 ‘주인을 기다리던 집과 쉼터를 찾던 정대협을 연결해 준 것이 안성신문 이규민 대표’라고 적시돼 있다.

쉼터 관리는 교회 사택 관리 경험을 지닌 윤 당선인의 아버지가 지난달까지 월 50만∼120만원을 받고 맡은 것으로 확인됐다.

윤 당선인은 앞서 딸의 해외 유학으로도 구설수에 올랐다.
윤 당선인의 딸은 현재 미국 UCLA 음대에 재학 중인데, 미국 1년 유학 학비·생활비로 최대 1억원 가까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윤 당선인 부부가 신고한 5년치의 소득세는 643만원인데, 이로 미뤄볼 때 부부의 최대 연봉은 각각 2500만원 정도에 불과하다.
윤 당선인은 “간첩 사건으로 복역하다 재심을 청구해 석방된 남편 김모씨의 보상금으로 딸 유학 비용을 댔다”고 소명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