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산물벼 시장격리 건의
전남도, 산물벼 시장격리 건의
  • 윤용기
  • 승인 2020.03.04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11개 농협RPC 관계자와 쌀 수급점검 긴급 회의 거쳐

쌀값 안정, 지난해산 공공비축 산물벼 8만톤 정부매입 요청
콤바인을 이용해 벼를 수확하고 있는 장면
콤바인을 이용해 벼를 수확하고 있는 장면

전라남도는 쌀값 안정을 위해 지난해산 공공비축 산물벼 8만 톤을 3월중 시장에서 완전 격리토록 정부에 건의했다.

전라남도는 올 초부터 산지 쌀값이 80㎏당 19만원 선을 오르내리다 지난 2월 25일 18만 9천 768원까지 내려가는 등 약보합세가 지속된 상황에,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부진이 계속되면서 수확기까지 쌀값하락의 악순환이 반복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쌀 생산량(374만 톤)이 수요량(376만 톤)보다 2만톤 적어 쌀값이 안정될 것으로 내다봤지만, 일부 민간 RPC가 태풍 피해벼를 정부 매입가 보다 높게 매입해 일반쌀과 혼합 판매한 것이 쌀값하락을 부추긴 원인이 됐다.

또 국민 1인당 소비량(59.2㎏)도 역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나 쌀값이 낮게 형성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는 최근 도내 11개 농협RPC 관계자와 쌀 수급점검 긴급 회의를 개최했다.

이 날 농협 RPC 대표들은 전국 농협이 보유한 원료곡(92만 1천 톤)은 지난해보다 2.7% 적으나 쌀 판매량(37만 3천 톤)도 지난해보다 12.4% 낮은 것으로 분석돼, 정부가 쌀 가격안정대책을 선제적으로 내놓지 않을 경우 쌀값 약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올 상반기에 쌀값을 잡지 못하면 수확기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쌀값안정을 위해 지난해 정부가 매입한 공공비축 산물벼 8만 톤을 선제적으로 시장에서 완전 격리해 줄 것을 건의했다.

또 민간유통업체의 피해벼 혼입에 따른 양곡표시기준과 생산연도 조작 등 시장 질서를 왜곡하거나 문란 시키는 일이 없도록 단속해줄 것도 아울러 요청했다.

김경호 전라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김영록 도지사가 농식품부장관으로 재직 시 선제적 시장격리를 통해 13만 원대에 있던 쌀값을 19만 원대로 끌어 올리는 단초를 만든 경험이 있다”며 “쌀값은 한 발 앞선 대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 양곡표시제와 생산년도 조작 행위 등에 대해서도 단속을 강화해 쌀시장 왜곡이나 문란행위를 근절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