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단체 상대 정부 구상권 철회에 이구동성으로 ‘환영’
5.18 단체 상대 정부 구상권 철회에 이구동성으로 ‘환영’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12.24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민주평화교류원(옛 전남도청) 건설 지연에 따른 110억 원 규모의 구상권을 5.18 단체 등에 청구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과 관련 이구동성으로 환영한다는 분위기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국무회의에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간접 공사비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하지 않기로 의결’함에 따라 5·18 단체에 대한 구상권을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러한 발표가 나오자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비롯한 여야가 즉각 환영의 입장을 내놨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의 5월 단체에 대한 구상권 철회를 환영한다”면서 “5.18민주화운동 마지막 항쟁지에 깃든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갈등 해소와 국민 대통합 차원에서 구상권 행사 계획을 철회한 정부에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어 “이제 옛 전남도청 복원사업을 본격 추진해 오월영령들의 고귀한 희생과 민주주의의 숭고한 뜻을 계승·발전시키고 나아가 문화전당 활성화를 비롯한 문화도시 조성사업에 속도를 내야할 시점이 왔다”며 “5.18 최후의 항전지를 성공적으로 원형 복원해 항쟁의 숭고한 뜻을 후대에 전하며 5.18 정신을 세계에 알리겠다”고 다짐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도 “정부의 5.18단체 구상권 청구 철회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날 결정은 5.18단체들의 ‘옛 전남도청 원형복원 촉구 농성’으로 인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공사 지연 손해배상 청구를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5월 정신을 지키기 위한 5월 가족과 광주시민의 의지에 대한 응답이다”고 평했다.

이들은 이어 자유한국당이 5.18진상규명위원회 위원추천을 지연시키며 진상규명을 방해함으로써 광주는 또다시 아픔을 겪고 있다“면서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은 80년 5월 광주의 아픔을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의 역사로 승화시키라는 국민의 명령을 따를 것이다“고 다짐했다.

민주평화당 광주시당 역시 “정부의 5.18 단체 구상권 청구 철회 결정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민주평화당 광주시당은 “애초에 정부가 오월단체를 대상으로 110억 원대의 구상권을 청구한다는 계획은 아무 실익도 없을 뿐만 아니라, 광주시민들이나 관련단체와 갈등만 초래하는 사항이었다”면서 “뒤늦게나마 구상권 청구시한 14일을 남겨두고 구상권 청구를 하지 않기로 한 정부의 결정은 다행스러운 일이다”고 평했다.

이들은 이어 “이제부터는 복원계획이 충실히 진행되도록 정부가 적극 협조하고 복원 작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면서 “아시아문화전당 사업이 복원 사업 때문에 지체되거나 차질이 발생했다는 얘기가 나오지 않도록 더욱 힘써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