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2022년 3월 개교' 예정
한전공대 '2022년 3월 개교' 예정
  • 윤용기 기자
  • 승인 2018.09.11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중간 용역 보고회 갖고 '설립 방향' 제시
한전공대 '밑그림 공개'…학생수 1000명의 강소대학
총부지 120만㎡…입지는 광주·전남 합의 추천이 최선

한국전력이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자 국정 100대 과제인 한전 공과대학(켑코텍·Kepco Tech) 설립에 대한 밑그림을 발표했다.

한전은 10일 오후 전남 나주 본사 한빛홀에서 한전공대 설립 용역사인 ‘A.T.Kearney(AT커니)’를 통해 ‘설립용역 중간 보고회’를 갖고 설립 타당성과 방향을 제시하면서 전문가와 지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전공대 설립용역 중간보고회는 국회, 정부, 지자체의 주요인사와 광주·전남 지역민 등 700여명이 참석해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한전공대 설립용역 중간보고회는 국회, 정부, 지자체의 주요인사와 광주·전남 지역민 등 700여명이 참석해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날 보고회는 국회, 정부, 지자체의 주요인사와 광주·전남 지역민 등 700여명이 참석해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보고회에 앞서 김종갑 한전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전은 에너지 전환시대를 맞아 에너지 생태계 중심축 역할을 해야 한다. 이런 일을 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사람인재다”면서 “한전은 한전공대 설립을 핵심과제로 정하고, 대학설립 인허가 등 남은 과업을 반드시 성공적으로 풀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전공대가 광주·전남을 넘어 국가 전체, 에너지 교육, 산학연 클러스터의 핵심이 될 수 있도록 설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한전공대 설립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용역 보고회에서 원성호 AT커니 상무는 “한전공대설립을 위해 국내외 40개 월드클래스 대학을 벤치마킹 한 결과 작지만 강한 소수 정예의 ‘에너지 특화 대학’을 설립방향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한전공대의 모집학생수 규모는 6개 에너지 전공학과별 100명씩 대학원 600명에 학부 400명 등 총 1000명+α(외국인 학생)이다. 교수 비율은 국내 대학 최고수준인 ‘10대 1’기준이며 국내외 최고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 기능 유지를 위해 전체 교수 수는 100명 +α로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우수 교수진 확보를 위한 교수대우는 한국과학기술대(코리아텍)대비 3배 이상의 연봉(4억원+α)을 보장하며 국내 대학의 대비 2배 수준의 연구 시드 머니(10억+α)도 제공할 계획이다. 물론 학부와 대학원생 전원에게도 등록금 전액이 면제되고 아파트형 기숙사도 무료로 제공된다.

한전공대의 외형은 캠퍼스 40만m², 산학연 클러스터 40만m², 연구시설 40만m²등 총 120만m² 규모의 에너지 특화 클러스터 중심의 대학도시로 조성된다.

가장 뜨거운 이슈이자 가장 민감한 한전공대 부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2022년 3월로 계획된 목표 달성을 위해서 신속한 인·허가가 가능한 ‘국·공유지’를 1순위로 제시하면서 ‘광주시와 전남도가 합의 추천’하는 안이 최선이라고 밝혔다.

부지 조건으로 산학연 원스톱 플랫폼 구축과 확장이 용이하고, 세계적인 석학과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해서는 글로벌 수준의 정주여건과 접근성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이어 원 상무는 “성공적인 대학설립을 위해서는 범정부 지원조직 구축과 정부·지자체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가칭)한전공대 설립지원위원회’구성을 통해 정책적 지원과 함께 재정적 지원이 절실하다는 의견이다.

특히 그는 “한전이 최근 3분기 연속 영업 이익 적자 발생을 이유로 대학 설립과 운영을 위해 국가예산사업(전력산업기반 기금 등) 활용과 특별법을 통한 재정지원 가능성 검토와 광주시·전남도 차원의 재정적 지원체계 마련 등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전은 설립타당성과 방향을 제시하는 이번 1단계 용역 결과와 관련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뒤 입지선정 과제가 포함된 2단계 용역을 오는 12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의 최대관심사인 대학 입지 선정 절차는 오는 2019년 상반기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보고회에 이어 김승우 교수를 좌장(한양대 ERICA 캠퍼스 부총장)으로 9명의 전문가 패널들이 한전공대 중간보고를 두고 의견을 나누는 토론회가 진행됐다.

토론회에서는 한전공대는 국가의 필요성에 의해 나라의 미래를 여는 대학으로 큰 그림을 그려줄 것을 요구하는 의견과 함께 공대에 설립되는 첨단 에너지학과는 기초학문을 너무 도외시하고 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기초학문의 기본 없이는 융합형 창의적 인재육성은 어려운 문제라는 지적이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 특화 클러스터의 중심대학으로 설립되어 국가와 산업을 선도하기에는 대학의 규모가 너무 작다는 의견과 교육 공급자의 일방적인 설계보다는 교육수요자 중심의 고민은 빠져있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날 중간 보고회에 참석한 지역주민 A씨는 “정주여건은 나주나 광주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면서 “광주·전남이 말로만 상생협력이 아니라 실질적인 협력을 통해 살기 좋은 생활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B씨는 “글로벌대학을 지향한다면서 국내의 어려운 교육여건을 들고 있는 것은 아쉽다”며 “학령인구 감소, 대학구조조정을 장애로 설정한 것은 국내로 제한된 문제라 목적과 괴리되어 있지 않나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학운영을 기존의 방식보다 새로운 방식, 이를테면 과업중심 수업운영을 시도해봤으면 한다”면서 “우리나라 에너지산업이 3년이나 뒤져있다고 하는데 이를 극복할 구체적인 분석이 보이지 않는다. 한전공대 건설도 이 분석에 따라 준비했으면 한다”는 바람을 피력했다.

이현빈 한전공대 설립단장은 "앞으로도 한전공대 설립과 관련해 정부·지자체·지역대학 등 관련기관 간 협업과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내년 상반기에는 학교법인 설립허가 신청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