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공대 설립 촉구 목소리 잇따라
한전공대 설립 촉구 목소리 잇따라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8.08.0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용섭 시장, “한전공대 2022년 설립 꼭 지켜야”
광주전남혁신도시 포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의미가 중차대한 사업”

한전공대 설립의 지연 및 축소 소식이 실제 현실이 되지 않는가 하는 지역사회의 우려가 커지면서 한전공대 설립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최근 잇따르고 있다.

이는 최근 한전이 산업부에 보고한 1단계(설립 타당성·방향성) 중간 용역 결과에 한전공대 개교연도를 당초 계획인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인 2022년에서 2025년이나 최장 2027년까지 늦추는 방안과 대학 규모를 당초 거론된 150만㎡(45만평)부지에서 3분의1로 대폭 축소한 40만㎡(12만평)로 하자는 제안을 포함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부터다.

이에 광주시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사항이자 정부 국정과제에까지 포함된 한전공대의 규모 축소와 건립시기 지연은 절대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이용섭 시장이 광주시를 예방한 이현빈 한전공대 설립단장에게 ‘2022년 목표대로 개교가
되도록 해달라’고 당부하고 있다.(사진=광주시)

이용섭 광주시장은 6일 이현빈 한전공대 설립 단장과의 면담에서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이자 정부의 국정과제인 만큼 당초 공약대로 추진돼 2022년 3월에 개교해야 한다”고 못을 박았다.

이 시장은 “한전공대 설립은 지연되거나 규모가 축소돼서는 안 된다”며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대통령이 시·도민과 한 약속이고, 4차 산업혁명시대의 경쟁력 있는 지역 인재 육성은 물론 에너지밸리 성공 등 광주·전남의 미래가 걸린 일이기 때문에 어렵더라도 한전에서 당초 공약대로 차질 없이 추진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시장은 특히 “전남도와 함께 범정부 차원의 지원과 특별법 제정, 범시도민 추진기구 등이 성사되도록 최대한 뒷받침할 테니 한전에서는 불필요한 잡음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전공대 설립을 차질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전남혁신도시 포럼도 7일 성명을 내고 “한전은 한전공대 설립을 늦추거나 소극적인 자세를 보여서는 안 된다”며 “하나의 새로운 기관을 설립하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여러 가지 어려움은 늘 따르기 마련이며 무엇보다 한전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전공대는 기존 대학에 또 하나의 대학을 추가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며 “문재인 정부의 혁신도시 시즌2를 대표하는 대통령 공약으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의미가 중차대한 사업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포럼은 한전공대 설립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자체와 정치권의 유치경쟁 자제 ▲지역사회의 전폭적인 지지 ▲한전공대 설립 지역사회TF 구성 등을 제안했다.

포럼의 이민원 대표는 “한전공대가 빛가람 혁신도시와 인근 지역을 글로벌 차원의 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국가 차원의 성장 거점지역으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고급 인재를 직접 양성하는 전초 기지가 되어야 한다”면서 “한전은 한전공대를 통해 에너지 분야의 특화된 고급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에너지 신산업이 우리 지역 및 국가의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현빈 한전공대 설립 단장 이용섭 시장과 만난 자리에서 “개교 지연·설립 규모 축소 논란은 본격적인 설립 추진에 앞서 장애가 될 수 있는 요인을 미리 제거하기 위해 정치권의 협력을 부탁하는 과정에서 나온 얘기일 뿐”이라며 “한전 입장에서도 한전공대 설립은 국정과제이자 자체적인 기술 역량을 확보하는 일이다. 한전의 설립 의지는 여전히 확고하다”고 밝힌 바 있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