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소리 사별교육]'신문의 뉴스제작과 올바른 선거보도'를 주제로
[시민의소리 사별교육]'신문의 뉴스제작과 올바른 선거보도'를 주제로
  • 정선아 기자
  • 승인 2018.04.05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미디어 사라지면 미래산업 없을 것"
선거보도, 정치적 편향 피하고 신선한 용어 사용해야

<시민의소리>(대표 박병모)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지원으로 지난 4일 시민의소리 편집국에서 본지 기자들을 대상으로 사내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강의를 진행한 주정민 전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신문의 뉴스제작과 올바른 선거보도’를 주제로 언론산업의 지형과 올바른 선거보도에 대해 설명했다.

다음은 주정민 교수의 강의 내용이다.

쇠락하는 전통미디어

주정민 교수

전반적으로 전통미디어가 쇠락하는 분위기다. 신문산업은 10년 전부터 매년 1~2%씩 감소하고 있고, 방송은 매년 5%씩 급격하게 하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광고매출의 하락세는 큰 문제로 심각한 상황이다.

1990년대는 드라마 시청률이 20%가 넘었지만, 2000년대 10%, 2010년 5%로 줄어들었고, 지금은 2~3%가 나오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줄어든 재원과 자원은 방송의 콘텐츠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결국 현 추세가 계속되면 여론의 중심이 사라진다. 지금 대만이 그렇다. 공영방송사 3곳은 저녁 9시에 애니메이션을 틀고 있다. 그래야 시청률을 높일 수 있다는 거다. 미디어 역할의 실종으로 여론과 국론이 통일되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은 발전하지만, 정치적으로는 발전을 못하고 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라는 매체를 통해 광고를 클릭하게 되는데 앞으로 매체가 늘어날수록 광고수입은 더욱 줄어들게 된다. 게다가 개인방송이 인기를 끌면서 전통적 언론이 수행한 보도의 공정성과 민주주의 가치를 높이는 여론 형성의 추세가 꺾이고 있고, 가치와 품격 있는 콘텐츠 생산도 줄어들고 있다.

‘네이버’는 콘텐츠를 만드는 회사가 아니다. 네이버에 공적 기능이 필요하며, 그래야 전통미디어가 살 수 있다. 앞으로 현 상황이 지속된다면 국가적으로 어려워져 미래산업도 없을 거라 생각된다.

정치적 편향 피하고, 신선한 용어 발굴 필요

선거보도에서 하지 말아야할 정치적 편향 유형에는 ▲독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아젠더에 대해 의도적으로 회피하거나 축소하는 경우 ▲진실규명보단 사안을 축소하고 권력의 입장을 대변하는 경우 ▲감정을 보태 특정정파를 낙인찍고 과도한 비난을 하는 경우 ▲사안을 과도하게 설명하여 왜곡하는 경우 ▲보도문장에서 객관적인 표현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 있다.

정치적 편향의 원인에는 신문사의 지배구조가 정부나 정당, 또는 자치단체의 영향아래 있는 경우, 기자 스스로 진실과 거짓을 판단하는 '사실 확인자(fact checker)' 역할이 부족한 경우, 공식적인 규칙보다는 개인적인 연줄이 작용하는 경우 등이 있다.

선거보도에 사용하는 용어 또한 문제다. 함락, 쟁탈 등 ‘군사 용어’, 텃밭, 토박이 등 ‘지역연고 용어’, 바람몰이, 강풍, 호남물갈이 등 ‘세몰이식 용어’, 사쿠라 논쟁, 가열, 비방전 등 ‘부정적 용어’, 때리기, 껴안기, 발목잡기 등 ‘비아냥거리는 용어’ 등은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이 같은 용어들은 엉뚱한 효과를 낼 수 있어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한 후 써야 한다. 독자들은 겉의 표지어를 곧 내용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신선하고 새로운 용어를 발굴할 필요가 있다.

또한 보도 중 가장 많이 실수하는 경우가 있는데 취약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할 때다. 오차한계의 해석에 유의하고, 여론조사 결과에 기초한 판세분석에 유의해야 한다.

선거가 가까워질수록 가짜뉴스의 확산도 무시할 수 없다. 지난 2016년 미국대선에서 약 870만 건의 가짜뉴스가 유통됐다. 일례로 프란치스코 교황이 도널드 트럼프를 지지했다는 가짜뉴스가 있었다. 보도는 삭제할 수 있어도 SNS상에서는 삭제할 수 없다. 전 세계의 컴퓨터가 파괴되거나 인터넷이 마비돼야 가능하다. 이를 피하려면 ‘팩트체크’가 매우 중요하다.

선거보도 신문편집, 후보자 형평성 맞추지 않아도 돼

옛날엔 선거보도나 신문편집을 할 때 사진 크기, 줄 수 등 모든 후보를 평등하게 넣어야 편파보도가 아니라고 했지만, 이제는 기계적 형평성을 맞춰주지 않아도 된다. 가나다순으로 나열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이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독자의 알 권리를 침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후보의 지지율이 높은 후보의 비중을 더 많이 싣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같은 자리에 있거나, 공통된 질문에 대한 답변의 경우는 형평성을 맞춰줘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