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국감 최대쟁점...불공정 교수공채
전남대 국감 최대쟁점...불공정 교수공채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학교의 '자기사람 심기'식 불공정 교수공채문제가 국감 도마에까지 올랐다.

지난 95년도부터 공채관련 공문서 위변조 등 해마다 물의를 빚고 있는 '수의대 사태'를 전남대가 미온적으로 대처하거나 축소하려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18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의 전남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참석의원 7명 전원이 교수공채와 관련, 질의를 하는 등 지난 71년에 이어 개교이래 두 번째로 맞는 국감에서 불공정교수공채문제가 최대쟁점이 됐다. <시민의 소리 3월 2일자 참조>

국회 교육위 임종석 의원은 18일 전남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수의학과의 경우 일부 교수들이 자신이 직접 지도한 제자를 교수로 채용할 목적으로 공채 신청과목을 임의로 변경하는 등 사실상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본부가 근원적인 해결을 하기보다 문제를 축소시키는 데 급급해온 것으로 판단되는데 부당행위자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나라당 조정무 의원은 "올해 신문방송학과 광고학 채용 과정에서 나이를 이유로 탈락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공정한 심사를 위한 객관적인 심사위원의 구성 등 교수공채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없느냐"고 따졌다.
민주당 김경천 의원도 "일부 단과 대학에서 교수 공채와 관련해 불공성 시비가 발생해 심사위원들이 전원교체, 이로 인해 전남대학의 공신력과 신뢰가 실추되는 결과를 낳았다"고 지적, 공정한 공채를 위한 대안 마련을 요구했다.

정총장 "타 대학서 자료 얻어갈 정도로 공정"
의원들 소극적 답변 지적..."대안 마련하라"


이에 대해 전남대 정석종 총장은 "많은 대학들이 우리대학의 교수 공채 제도가 잘 돼 자료를 얻어가고 있는 상황이다"며 "지금까지 공채 과정에서 문제가 됐던 사람은 채용한 적이 단 한번도 없기 때문에 문제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또 "임용비리는 조그마한 대학의 경우 연례행사이지, 4단계의 공정한 심의과정을 거치는 전남대는 상당히 객관적이다"며 "교수들이 양심을 버리지 않을 것이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정숙의원은 정총장의 답변에 "총장으로써 소극적인 답변만을 하고 있다"고 지적, "총장의 강한 의지 없이는 교수공채에 대한 해결책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밖에 전남대는 지방대학으로써의 취업률 향상에 대한 노력도 부족한 것으로 지적됐다. 민주당 김경천 의원은 "전남대 취업률은 전국 평균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다"며 "취업률 저조원인을 철저히 분석해 학교당국의 노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김화중 의원도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지역기업체, 학교, 지방자치단체 간의 협의체 구성" 방안을 제기했다.

의원들은 이 밖에도 연구소의 방만한 운영, 인문사회분야에 대한 저조한 지원, 5·18 연구소의 특성화, 여교수 정원률 저조 등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