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이전은 내 선거공약 아니다
공항이전은 내 선거공약 아니다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감참석 광주 온 전갑길 국회의원


"시민단체가 아무리 떠들어봤자 (이전)되겠느냐"
10일 광주시 국정감사차 광주에 내려온 전갑길(광산·민주당)의원은 '참여자치21'이 국회국감을 앞두고 발표한 '광주전남지역 10대 국감현안'에 자신의 지역구인 '광주공항 이전문제'가 포함돼 있다는 것은 알지만 참여자치 광산주민회가 38일째 진행중인 1인 시위와 5일 광산시민연대의 1만2천명 서명 '청와대 건의' 등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국정감사 질문에서도 '공항이전'에 대한 질문은 나오지 않았다.

다수광주시민 상공인 반대 '딜레마'
전의원은 첫 마디에서 "공항이전은 자신의 선거공약은 아니고 준공약이었다. 그러나 지역현안 문제인 만큼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치적 부담감을 애써 덜어내려는 듯 했다.


전의원은 전투비행단 이전은 "지난해 초까지만해도 국방부 내부에서 무안국제공항으로의 이전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 들었다"며 "현재는 이미 무안공항 설계가 끝나 공군부대가 들어갈 자리가 없으나 국방부에 이전을 위한 '연구조사팀 가동'을 통해 불씨라도 지피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전비용은 "현부지 매각비용에서 새 부지 매입비용이 약 1천억원 정도가 부족한 것으로 나와 이는 정부에서 지원하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투기소음피해보상법안 올해안 발의 준비 중

복수 활주로 신설문제는 "신설 활주로는 전투기 전용으로, 기존 활주로는 민항기 전용으로 사용하고 활주로간 간격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며 "공군부대로의 탄약고 이전 소문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관련 법률 발의에 대해서는 "단독으로 전투비행장만의 소음 등 피해에 관한 보상법안을 올해안에 발의하도록 현재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전의원은 "광산과 서구 일부 주민을 제외한 많은 광주시민과 특히 상공인들은 현재 공항부지에 민항기는 남아야한다는 강력한 의견도 있어 딜레마"라며 "광주권 전체가 '이전'이라는 한 목소리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시민단체 떠든다고 이전 되겠느냐" 회의적

전의원은 또 "광산주민회의 1인시위에 대해 순수성은 인정하지만 일부 몇 사람은 이를 이용하려는 정치적 계산 등이 깔려있는 것 같다. 시민단체가 떠들어봐야 이전이 되겠느냐"고 회의적 시선을 보이면서도 "주민회와 광산구가 추진하려는 피해조사 및 백서발간 사업에는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의원이 밝힌 공항관련 의정활동과 입장을 보면 37년간 지역주민들이 주장하는 아픔과 피해, '비행장 이전'을 요구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입장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