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이천만]이 땅에서 교사는 청맹과니인가 당달봉사인가
[특별기고-이천만]이 땅에서 교사는 청맹과니인가 당달봉사인가
  • 시민의소리
  • 승인 2004.04.12 00:00
  •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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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만[전남 여수 중흥초교 교장]

 기가 막히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며칠 전만해도 촛불시위를 보면서 이 때까지 내가 가지고 있었던 편견을 자책했다. 왜? '붉은 악마'를 민족 감성으로 보았고 효순이미선이의 촛불시위 또한 반미 감정으로 치부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광화문의 촛불 시위를 나는 눈물 없이 볼 수 없었다.

'위대한 한국인.'

이를 통해 나는 프랑스의 시민혁명이나 영국의 명예혁명을 흠모했던 민족적 자존심마저도 송두리째 바꾸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생각을 바꾸자 그리 멀지 않은 역사를 다른 각도로 해석할 수 있었다. 동학농민운동으로부터 3. 1 독립만세운동, 4. 19 학생의거와 5. 18 광주민중항쟁이 한 눈에 들어왔다.

나는 광화문의 촛불시위를 한국인의 성숙된 민중민주주의의 상징적 행위로 본다. 교육에서 말하자면 부진아나 미성숙아 또는 문제아쯤으로 여겨지는 우리의 선량들이 국회를 난장판으로 만들었을 때 느꼈던 국민적 분노의 표시라고 생각한다.

저들은 재민주권을 혀끝에만 달고 다니는, 시쳇말로 피어싱쯤으로 치부하고 안하무인의 작태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이었기에 광화문 촛불시위가 이룩해낼 다음 세상을 지레 꿈꾸며 흡사 반미치광이처럼 혼자 벙글거리기도 했다. '이제야 세상이, 살만한 세상이 열리는구나.'

그래서 반신반의했던, 그러나 인용하기 좋아했던 아놀드 토인비의 '역사의 연구 문화동진설'을 떠올리고는 쾌재를 불렀다. "자, 이제 한국인의 시대가 왔다. 이 기회를 놓치면 우리는 지구촌의 유랑민족으로 전락한다.

프랑스에서 시작하여 도이치, 영국, 미국을 거쳐서 일본으로 그리고 바야흐로 한국에 이르른 하늘의 운세를, 우주의 기운이 중국으로 건너가기 전에 우리 한국인이 잡아야한다"고 설파했다.

그러던 차에 그 이상적인 현상이 현실로 나타났을 때 감격은 어떻겠는가.

헌데, 이 세기가 한국인을 외면하는가 아니면 한국인이 이 세기를 배반하는지 한국은 천재일우의 천기를 또 다시 스스로 허물어뜨리고 있다. 망령처럼 지역주의가 살아나고 군사독재의 향수를 정치로 분장하고 해방이래 써먹었던 냉전 이데올로기가 슬슬 고개를 들고일어나 총선 정치판을 민주주의 축제에서 유령들의 난장판으로 변질시키고 있다.

나는 조선시대의 역사를 배울 때 붕당정치의 폐해를 인정하지 않았다. 오히려 배달겨레의 위대한 토론문화를 일제 식민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왜곡했을 뿐이라며 강변했다.

되려 녹두장군의 동학농민항쟁이 일본의 신식군대의 개입으로 좌절되지 않았더라면 우리가 일본에게 30년 뒤질 민족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런데 오늘 이 상황을 보는 마음은 착잡하기 이를 데 없고 아직도 얼마나 시련을 더 거쳐야 우리 민족이 일어설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원초적 의문에 다시 고개를 떨군다.

한 현직교감이 쓴 글에 몇몇 언론이 사회적 문제 제기를 하고 나섰다. 이는 순수하고 열정적인 교육자 또는 어떤 한 개인을 희생을 제물로 삼아 이 번 총선에서 승리의 요인을 만들어보려는 얄팍한 획책이요 음모요 왜곡이요 호도다. 이런 상황에서 그들은 소크라테스를 잘도 인용한다.'악법도 법이다.' 옳은가? 그들이 입에 발리고 다니는 말 그 자체로 지적이라면 비열하고 무지라면 가상하다.

정부와 선관위에서는 초중고 교원의 선거에 관한 일체의 행위를 법률로써 묶고 있으니 입은 밥 먹는 데만 쓰라고 한다. 그리고 그 해석이 가관이다. 철없는 아이들에게 정치적 선입견이나 편견을 주입할 염려가 있다고 한다.

예방 차원인 셈이다. 그러나 대학교수는 성숙한 대학생을 상대하기 때문에 허용한다고 했다. 그렇다 치자. 교원 개인의 정치적 사회활동은 이 땅에서는 없다는 말인가. 기왕이면 술 먹는 것, 목욕하는 일, 길거리를 걸어가는 자세, 사물을 보는 시각까지도 이건 30도 저건 45도로 규제해 보시지 그래.

어느 법관 나리는 도올 김용옥 교수의 ‘광화문 촛불시위가 헌법이다’라는 말을 물고 늘어지면서 초법이래나 뭐라나. 법관의 말씀과 인식이 그 정도라니 아직도 판결문 어투가 일제식민 법률용어를 벗어나지 못하고 대명천지 밝은 날에도 '금품 수수'등 일반 서민들의 언어와 동떨어진 자기들만의 어투를 잘도 사용할테지. 여러 말 할 것 없다.

교육자도 유권자요 국민이요 헌법 제 1조 2항에 명시된'대한민국의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의 주인이다. 입도 있고 눈도 있고 귀도 있는 사람이다.

총선에 즈음하여 자식들에게, 이 땅의 청년들에게 언론을 통하여 옳고 그름에 대한 성찰을 피력할 수 없다면 차라리 그를 감옥에 가두라, 당신들의 법적 잣대로. 그러나 명심하라. 이제 이 땅에서는 정의와 열정을 희생 삼아 정치적 상황을 바꿔보려는 얄팍한 수법은 통하지 않는다.

/  이천만[전남 여수시 중흥초등학교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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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메롱 2004-04-13 23:12:25
어의가 없다니..
어의가 아니라 어이 다 이 바부야..
교장선생님이 이 정도쓰셨으면 대단하신거지...
너처럼 쓸데없는 훌리건짓하다가..
사이버수사대에 걸릴라...

관광객 2004-04-13 22:21:51
.
선생님 글 잘 읽었습니다.
선생님의 인자하게 웃으시는 사진 모습이 참 보기에 좋습니다.
타임 머신을 타고 훌쩍 한 40여년 전으로 저를 데려가게 하는
흐뭇한 페이지였습니다.

다른 한 편으로는 세상에서 이슈가 되는 사안들을 집요하게 계속 발굴
게재하여 공론화를 유도하는 이곳 "시민의 소리"라는 언론마당도
새삼스레 다시 보게 되기도 하였습니다.

각설하옵고,

문제의 핵심은 선생님들의 순수한 마음이 세상에서는 그렇게 호락호락
순수로서 통용되지 않는다고 하는 현실이라고 하는 사실이며,
이러한 현실은 옛날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러하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오라
인간의 기본적인 속성인 때묻고 타락한 마음이 계속되는 한
피해갈 수도 극복할 수도 없는 영원한 딜렘마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 갈등이 영원히 제거할 수 없는 인간 실존의 본질적 상황이라면
남은 과제는 어느 접점을 찾아내어 그 시대상황에 부합하는 하나의
기준 질서를 만들어내느냐 하는 문제로 귀결된다고 보겠습니다.

지적하신 바 "옳고 그름에 대한 성찰"이 어떤 만유의 절대 선이 아니고
관점에 따라 피사체의 그림자가 달라 보이는 상대적인 가치 기준일 때
그 상대적 기준치로서의 "옳고 그름에 대한 성찰"이 대외적으로
미치는 파급효과는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니게 됩니다.

본인의 의도는 특정 정당을 유/불리하게 하고 싶은 생각이 없었더라도
어느 분의 글이 특정 정당의 정치적 프로파갠다와 정확히 동일한 논조를
견지하는 결과물로 나타날 때 이건 순수의 차원에 안존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가 현실적으로 제기되는 것입니다.

"정권 찬탈"이라고 하는 용어가 바로 그 비근한 예가 되겠습니다.
누가 정권을 찬탈했습니까?
탄핵 제도 그 자체가 헌법적 제도이고 의사표시 장치 아닙니까?

도덕성 정당성의 문제에 합법성의 문제가 질식되는 상황도
그다지 건강한 상황은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이미 헌법재판소라고 하는 안전 장치가 마련되어 있기도 하며,
국민적 중간 평가장치인 총선 제도라는 것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가 특별히 한국적인 상황에서는 더욱 심각해질 수 있는 우려는
한국적 감성의 문화라는 토양 때문이기도 합니다.

가장 극적인 예를 든다면 "차떼기 정당"이라는 비난 용어가 있습니다.
당해 정당에 대해 제가 호감을 갖는 것도 아니고
더더욱 그들에게 면죄부를 줄 일도 없겠으나,
이 문제를 손바닥을 뒤집어 거꾸로 읽는 신문이 되게 하여 다시 보면
만약에 옛날 97 대선에서의 김대중 정당을 뒤져보면 차떼기는 아니라도
"리어카떼기" 정도는 되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 삼척동자의 의견입니다.
도낀 개낀이고, 오십 보 백 보 아닌가 하는 문제가 제기될 수 있습죠.

알만한 사람들은 다 아는 "사실"을
파헤쳐 뒤집어 내고 까발리면 "그름"이 되고 죽일 놈들이 되고
그냥 덮고 지나가면 "옳고"가 되어 역사에 좋은 기록으로 남습니다.

이 "옳고 그름"의 판단 기준은 신문기사와 정부 권력의 발표가
표면적으로 결정하고, 이 발표문에 국민이 춤을 추게 됩니다.

광주학살 현장소식을 보도통제하고 "폭도들"이 MBC 건물 불태워서
당시 흑백 TV의 컴컴한 밤 화면에 불길 솟는 장면만 볼 수 밖에 없었던
저 같이 서울에 있었던 사람들에게는 광주 놈들이 죽일 놈들이 되었죠.
(표현상의 무례를 용서하십시오)

차떼기 죽일 놈들이나 광주폭도 죽일 놈들이나 (본질은 동격이 아니나)
이성적이 아닌 감성적인 국민들에게는 고래고래 욕지거리를 들어야 하죠.

그리고는 그 "순수"와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는
오랜 시간의 댓가를 치뤄야 하는 게 "현실"이고
그것이 "역사"의 경험적 "진실"의 법칙이 되고 있죠.

여기서 저는 문제지대의 다른 한 축에
언론의 선동정치 편집술에 춤을 추는 감성적 국민정서 및 지역정서를
보는 겁니다.

글로 표현되는 신문은 그래도 오랜 경험을 통해 이른바 '조중동'이라는
식의 구분 명칭이 등장되어 식별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고도의 기술적인 테크닉이 동원되는 영상매체 방송의 여론조작 편집술은
경제 전문가 관료집단의 외환시장 금융시장 에서의 시장조작 기술처럼
거의 일반인들의 식별이 감각적으로는 불가능한 주체자들이 됩니다.

정치적 영향력과 여론 형성에 보이지 않는 실체 주인공의 한 당사자가
바로 방송 매체가 되고 있음을 보실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런 상황 분석 식별의 일은 물론 학교 교육자들의 본령은 아닙니다.

그러나 분명 교육자들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권리 주장을 할 수 있죠.

그것은 대통령도 세금 내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 정치적 표현의 자유와
권리 주장을 할 수 있는것 아니느냐고 하는 것과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당 지지 여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논법을 대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 그러나 말입니다 -

그러나 여기에 순수가 현실을 이길 수 없는 자기모순의 함정이 있습니다.
시와 소설과 음악과 예술이 아닌
"역사"가 순수하게 씌어질 수 없는 한계가
있는 것임을 보셔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2차 대전을 종식시키기 위해 미국이 일본에 원폭을 투하한 결정이
무고한 양민들을 희생시킨 야만적인 결정이었다고 하는 논리와
일본의 만행에 죽은 사람들이 훨씬 더 많아서 정당했다고 하는 논리가
팽팽하게 맞서서 열띤 토론이 벌어지는 곳이 바로 다른 곳이 아닌
승전국 미국의 고등학교 역사시간 수업 현장입니다.

이것은 국내 정치의 연장인 국제 정치의 평가관점 기준 차이에 대한
"옳고 그름" 논쟁이 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선생님들의 역할을 무엇입니까?
양측의 팽팽한 논점에 대해 어느 한 쪽 손을 들어주어야 하는 겁니까?
내가 보기엔 이게 맞는(옳은) 관점이다, 라고 지도(?)해주시는 겁니까?

그 "성찰"의 기준은 지극히 자의적인 판단 기준이 아닐까요?

이런 찬/반 의사 표시를 "교육자의 이름"으로 하셔야 온당할까요?

이 제한된 지면에 많은 예를 드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하나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우리보다 앞서 민주주의를 실험했던 많은 서구 열강의 나라들이
무수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학습한 뒤에 도달한 결론으로 이룩해놓은
몇 가지 선험적인 열매로서의 결과물들이 있습니다.

그것들 중의 하나가 곧 작금의 이슈가 되고 있는
공무원과 교육자(또는 교육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보호와 의무의
법률적 강제 규정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논의의 원류는 멀리 인간 본성에 대한 이른바 성선설과 성악설의
구분론으로부터 (쉽게 압축하자면 말입니다) 거슬러 올라가겠습니다.

동양적인 전승은 성선설에 바탕을 둔 제반 국가경영 관리체제가 선호되고
서구적인 전통은 성악설에 바탕을 둔 제반 인간관리 체제가 쌓여왔지요.

이것도 물론 기준과 관점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부국강병이라는 기준에서 보자면
성악설에 바탕을 둔 제반 국가관리 체계를 구축해온 나라들이
언제나 세계를 지배하는 파워 국가로 흥망을 거듭 이어왔음을 봅니다.

그런 나라들이 공무원과 교육자에게 정치적 지지 반대 표시를 공시적으로
더더욱 집단적으로 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게 된 까닭은
그런 식의 자유가 전체 공공선을 치명적으로 저해왔다는 경험칙에서
비롯되었다는 말씀입니다.

짧은 화면에 긴 글을 쓰다보니 논리가 자꾸 끊기는 것같아 불편하게
느껴집니다만, 두서 없는 횡설수설이었더라도 해량하여 주십시오.

어쨌거나 이런 핫 이슈는 치밀하고 차분한 논리전개로 접점을 찾아야지
지금과 같은 집단 성명 시위전으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더더욱 길거리 촛불 시위로는 답이 찾아질 일이 아니라고 봅니다.

한국의 민주주의가 위험한 것은
투표를 한 유권자 국민들은 자기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으려 하고
기나긴 군사 독재라는 저간의 사정이 있었습니다만
툭 하면 길거리로 몰려 나와 도로를 점거하고 시위를 해대는
농성 삭발 단식 문화가 팽대해 있다고 하는 관점도 아울러 첨언합니다.

국회 청문회가 폼 잡기 허우대 과시장이 될 뿐이고
독재권력의 앞잡이들이었어도 내 종친이고 우리 마을 아무개 아들이면
아낌 없이 표를 찍어 대처로 보냈던 "아이구 내 새끼" 문화가 여전하며
무엇보다도 학교 교육의 현장이
선택의 훈련장이 되지 못하게 묶어왔던 지난 30년 동안의
획일적 평준화의 덫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현실입니다.

여기에 교사의 한 마디는 아이들에게 절대적인 인식기준으로 입력되며

이런 곳에서 양성된 지식 과잉 지도자들은
세계를 지배하는 미국의 지도자들을 따라 갈 수가 없게 되어있다고 하는

보다 더 근원적인 문제가 도사리고 있는 것입니다.

선생님과 많은 논의를 더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어찌 되었거나
아뭏든 우선 건강하십시오.

멀리 타지에서 찾아온 관광객이
외람되게 한 말씀 올려드렸습니다.
.
.

교무실 2004-04-13 20:41:51
이 교장 선생님 용기에 정말 놀랍습니다.
김 교감 선생님에 대한 뜨거운 동지애가 부럽습니다.
많은 후배 교사들에게 모범을 보여 주시군요.
두분 선배님 힘 내시구요.

김정의 2004-04-13 20:14:25
옳고 그름을 글로 적는다는 것은 쉽지 않다.
특히 요즘같은 세샹에는 .......
그러나 여러가지 불리하다는 생각을 떨쳐버리고 담대히 자기의견을 언론 매체에 올렸다는 것은 실로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가 없다.

뭐야 2004-04-13 19:07:41
어의가 없군요.
그냥 선생이나 하시지요.
잘난체 하려고 글 썻어요?
괜히 읽었네. 읽다 말았지만.
앞으로 이런 글 시소에서 못보길 기대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