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체계 잘못 아니라 시민불편 줄이려는 것"
"교통체계 잘못 아니라 시민불편 줄이려는 것"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8.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남지방경찰청 정찬명 교통계장>

신고보상제 이후 교통시설이 하나 둘 바뀌기 시작하자 일부에서는 "처음부터 교통시설이 잘못됐음을 인정하는 것 아니냐"며 "불법은 우리 잘못이 아니기 때문에 고발꾼들에게 적발된 사안도 무효"라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전남지방경찰청 정찬명 교통계장은 "결코 교통시설이 잘못 설치된 데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고 강조한다. "시민들의 피해가 너무 많아 교통 소통을 우선으로 하던 체계를 시민들의 이용 편의 위주로 바꿨다"는 입장이다.

"교통시설 설치시 교통의 원활한 소통, 이용 편의, 사고 방지, 이후 교통량의 증가 등을 고려해 가장 최선책을 선택한다"는게 경찰청의 입장이다.
하지만 '조금만 편하자'는 사람들의 안일한 의식 때문에 불법행위가 벌어지고 있다는 것. 정계장은 "신호 한번만 대기하면 직진 통과할 수 있는 곳에서도 다급한 마음에 좌회전 전용 차로를 이용, 정작 좌회전 해야 할 차량들은 중앙선 침범을 하는 상황이다"고 말했다.

그 결과 모든 피해가 시민들의 몫이 되자 경찰청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통시설을 개선에 나섰다는 것. 정계장은 "교통의 흐름이 다소 끊기더라도 불편하다고 법을 무시하는 불법 행위보다는 낫겠다는 판단에서다"며 "307개소의 민원을 접수해 교통체계를 완화시켰다"고 밝혔다.

정계장은 앞으로도 "시민들의 이용 편의가 요구되는 지역은 상시적인 점검을 통해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함께 지키자고 만든 법은 지키면서 부당한 부분은 정식 민원으로 제기해 해결하는 것이 성숙한 시민 문화"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