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수 생태스토리텔링 5차 '심연수 연구소장' 강의
남구 수 생태스토리텔링 5차 '심연수 연구소장' 강의
  • 신문식 시민기자
  • 승인 2015.03.24 0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은 생명 자연 건강 평등 에너지 도시 음식 산업이다

▲ 심연수 소장.
광주 남구(청장 최영호)는 23일 수 생태스토리텔링 제5차 아카데미교육을 남구청 6층 중 회의실에서 가졌다.

이날 교육은 심연수 호남대 인문사회과학연구소장을 초청,  “지표수를 운반하는 수로기능을 하며 육지로부터 많은 양의 물질을 바다로 운반하는 물순환의 일부 역할을 담당하고 각종 동식물이 서식하는 근거지의 기능을 갖는다"면서 "도시하천은 수변 위락, 수변 경관 감상 등의 친수기능을 가지는 귀중한 공간자원”이라고 말해 수 생태스토리텔링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심 소장은 '자연보호'라는 말은 인간의 자연정복 지향적인 단어이다. 자연은 그대로 두면 자연이 알아서 스스로 하게 된다. 자연보호란 용어는 무서운 세계관이 뒤에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문화란 인간의 삶 자체다. 동식물이 갖지 못한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서 만들어내는 것이 문화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자연은 보호가 아니라 그대로 두면 알아서 한다고 말했다.

오늘 심 소장의 강의에 대해서 봉선동의 한 주부는 “새로운 것을 많이 알게 되었다. 그러나 갈수록 수강은 어렵고 다양해서 수강을 다 마치더라도 제대로 수토리텔링을 할지가 의문이지만 열심히 배워 수료증을 꼭 받아서 자연을 알리는 데 앞장서야겠다.”고 말했다.

이날 교육에는 40여명의 수강생이 참석했다.

▲ 남구청 수 생태스토리텔링 아카데미 수강생들.
전국에서 수생태 스토리텔링 아카데미는 두 곳인데 광주는 남구에서 운영한다. 수강생들은 이 좋은 기회를 열심히 배워서 자연을 살리고 자연과 함께 살아가야 하는 이유를 모두에게 알려주어 후세 영원토록 생명체가 살아 숨 쉬는 지구로 보존하는 역할을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