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사회, 5·18기록관 운영 지역사회와 논의해야
광주시민사회, 5·18기록관 운영 지역사회와 논의해야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5.02.1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와 5·18기념재단(이하 재단)이 오는 5월 개관을 앞둔 5·18민주화운동 기록관 운영주체를 놓고 팽팽히 맞서고 있는 가운데 광주지역 시민사회가 운영에 관한 논의를 지역 사회와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등은 10일 ‘5·18기록관에 대한 시민사회의 입장’이라는 성명을 내고 “광주광역시는 기록관 개관에만 열을 올린 나머지 기록관 운영 주체와 방식 등에 대해서는 5월단체 및 시민사회 등과 어떤 논의도 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광주시민들은 우리의 자랑인 5·18민주화운동이 한국을 넘어 세계가 인정하는 민주화운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관련 자료 및 유품을 기증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력해왔다”고 설명한 뒤 “5·18기록관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가 원만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운영주체와 관련해서 5월단체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충분한 협의를 진행하지 못하면서 개관을 앞두고 있는 지금까지도 직영과 위탁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며 “광주광역시는 직제개편안 처리에 공을 들이기보다는 지금부터라도 운영에 관한 논의를 지역 사회와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광주광역시의회도 이와 같은 우려가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개관 일정에 쫓겨 의사일정을 강행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라며, 5·18기록관을 통해 광주공동체의 역량이 하나로 결집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는 역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