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매월동 전평제를 아시나요?
서구 매월동 전평제를 아시나요?
  • 신문식 시민기자
  • 승인 2014.08.05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구 관광명소 문화유적지 관심과 관리 아쉬워

5

▲ 광주 서구 매월동 전평제
광주 서구 회재로 끝 지점 전평제에 있는 수월당을 찾아갔다. 수월당은 회제 박광옥 선생이 선비들과 나라를 걱정하거나 후학들을 가르치는 곳이었다.

회재로는 회재 박광옥 선생의 호국 충정을 기리기 위해서 백운동(639-1)에서 풍암지구를 거쳐 농산물 유통단지를 넘어가면 그 유명한 매월동 오리구이 마을이 나오는데 매월동을 지나서 칠석동(950-1)까지 이어진다.

회재 박광옥 선생은 비문에 의하면 조선 중기(중종 21년 1526-선조 26년 1593년)의 성리학자로 나주목사 등 관직을 역임했으며 임진왜란 때는 의병활동을 했다. 회재 박광옥 선생의 유허비가 있고 그 유허비에는 전평제라는 이름이 나온다.

▲ 회재 바광옥 선생의유허비.
전평제는 관광명소라고 기록하고 있으나 전평제라는 이름을 아는 사람은 없었다. 전평제라는 간판은 조그만하게 설명하는 간판이 있으나 누구에게나 “저수지 이름을 아느냐?, 왜 축조되었느냐?” 고 질문해 봐도 아는 사람은 없었다.

대동고 쪽에서 목교를 건너서 첫 정자가 있다. 그곳에서 더위를 피하고 있는 일행 3명(50대 남자 2명, 50대 여자 1명. 매월동 거주)에게 저수지 이름을 물어봤더니 “매월저수지, 또는 매월연방죽”이라고 대답했다.

수월당에서 아코디언을 즐기며 5명(남자 1명. 여자 4명)이 더위를 피하고 있었다. 저수지 이름을 물어봤다. 아코디언을 즐기는 여인(50대)은 “연방죽 아닌가요?” 하며 확실한 답변을 못 했다. 그 외 여인들도 “매월동 저수지” 또는 “매월지”라고 답을 했다.

전평제는 회재 선생이 43세 때 개산 남쪽의 물을 끌어들여 농사를 짓기 위해서 방죽을 막았다. 그 방죽에는 인공섬을 만들어 수월당을 짓고 고봉 기대승과 성리학을 연구했다.

전평제의 명칭이나 유래를 모르는 것은 역사적 유적지이자, 광주 서구의 관광명소로 알 수 있도록 “교차로 교통표지판”에 명기하고 회재로에서 매월동 전평제 입구에 표지석을 세워 유적지에 관한 내용을 알렸다면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 광주 서구의 관광명소에 무관심의 증표? "서구청장님 수술 좀 해주오."
현재 전평제는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운데 아름다운 연꽃은 더위를 피해 전평제를 찾는 분들에게 깨우침의 아름다움을 말해주고 있고, 빨갛게 피어있는 배롱나무는 전평제를 모르는 시민들이 너무 많아 부끄럽다고 얼굴을 붉히는 것 같았다.

전평제는 역사적 유적지이자, 회재 선생의 애국충정을 기린 유허비가 있는 유적지이므로 관광명소답게 서구청의 많은 관심과 관리가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