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지사,“유전자 변형식품 표시의무 강화를”
박준영 지사,“유전자 변형식품 표시의무 강화를”
  • 송선옥 기자
  • 승인 2014.03.12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성명서…국민 ‘알고 먹을 권리’ 보장해야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위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박준영 전남도지사가 정부에 이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 지사는 12일 “정부는 국민들에게 ‘알고 먹을 권리’를 보장해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전자 변형식품(GMO) 표시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지사는 이날 ‘유전자 변형식품 표시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국민에게 제공하는 것은 생산자와 정부 모두의 책무이자 의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국민들은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권리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생산자의 노력과 함께 정부도 제도와 감독 체계를 보다 내실 있게 개선해야 한다”며 “위해성 논란이 있는 유전자변형농산물을 원료로 하는 가공식품에는 국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표시를 의무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안전한 먹을거리를 국민들이 선택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국민 건강이 지켜지고, 친환경 농업을 추구하는 우리 농업인들도 희망과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라며 “지금의 유전자 변형식품의 기준을 보다 강화해 이를 표시해야 한다는 한국소비자원의 견해는 매우 타당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남도는 유전자 변형 농산물의 위험성을 우려해 지난 2011년 8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3차례에 걸쳐 정부에 표시 의무화를 건의한 바 있다.

                                                                 성 명 서
                       - 유전자 변형 식품(GMO) 표시를 의무화해야 합니다 -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국민에게 제공하는 것은 생산자와 정부 모두의 책무이자 의무입니다.
국민들은 안전․건강 식품을 선택할 권리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생산자의 노력과 함께 정부도 제도와 감독 체계를 보다 내실 있게 개선해 가야 할 것입니다.
특히, 위해성 논란이 있는 유전자 변형 농산물(GMO)을 원료로 하는 가공식품에는 국민들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표시 의무화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지금의 유전자 변형 식품의 기준을 보다 강화해 이를 표시해야 한다는 ‘한국소비자원’의 견해는 매우 타당합니다.
전라남도는 유전자 변형 농산물의 위험성을 우려하며 이미 2011년부터 3회(‘11.8.29, ’12.10.2, ‘13.3.17)에 걸쳐 정부에 표시의무화를 건의한 바 있습니다.
안전한 먹을거리를 국민들이 선택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국민 건강이 지켜지고, 친환경 농업을 추구하는 우리 농업인들도 희망과 자신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국민들이 ‘알고 먹을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유전자 변형 식품(GMO) 표시 의무를 강화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2014. 3. 12
                    전라남도지사 박 준 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