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눠먹기' 전남도 문화상 제 뜻 찾나?
'나눠먹기' 전남도 문화상 제 뜻 찾나?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6.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눠먹기''자격미달' 등 뒷말 끊임없어>
<심사기준 강화 시상식 격년 개최 등 개선안 마련>


'학문과 예술…또는 민중의 교화에 그 공적이 현저한 자….'

60년대 발간된 어느 잡지에 실린 시상식 얘기가 아니다.

44회의 역사를 자랑하는 '전라남도 문화상'의 조례 제1조 목적에 실린 대목이다.

그동안 '나눠먹기'니 '자격미달'이니 하며 뒷말이 무성했던 '전남도 문화상'이 본격 수술대에 올랐다.

도문화상은 그동안 수상자 선정발표이후 "왜 그사람이..."라며 심사기준과 후보추천과 관련한 시시비비가 끊이지않았던 것이 사실.

또 특정 분야의 경우 후보자들간에 수상경쟁이 가열되면서 후보의 소속 단체원들까지 가세, 물밑 공방을 벌이는 사태까지 일어나면서 '나눠먹기로 변질됐다'는 비판마저 일기도 했다.

올 초 허경만지사의 시군 방문때는 현지 주민들로부터 "도민을 대상으로 한 도 문화상 수상자 대다수가 광주시민인 이유가 뭐냐"는 지적도 적지않게 제기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지난 86년 광주시가 전남도에서 분리 승격된 후 2000년까지 총 94명의 수상자중 86%인 62명이 광주시민이고 언론출판부문은 12명중 10명이 광주시민이라고 도는 밝혔다.

전남도는 이와관련, 현행 문화상 제도가 일부 현실과 동떨어진 부분이 많다는 점을 인정하고 최근 광주·전남지역 문화예술 관련인사들에게 문화상 개선을 위한 설문서를 발송, '고언'을 부탁했다.

설문 대상자들은 역대 심사위원, 수상자, 도내 시장 군수, 시군 문화원장, 역대 문화예술과 근무자 및 언론사 문화부팀 등 모두 2백30명.

도는 이번 설문에서 △63년 제정이후 단 한차례도 바뀌지않은 목적규정의 '민중'이란 표현 △시상식 격년제 개최 △타 시도 거주자도 후보가 될 수 있는 조항 △심사기준의 강화 △탈락 후보자의 재 추천 제한 문제 등을 의견을 반영, 개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러나 도가 요구한 설문답변서 마감인 15일을 이틀 앞둔 13일 현재까지 회신된 설문서가 거의 없는데다 조사대상자들의 신분상 독촉하기도 쉽지 않은 일이어서 문화상 개선작업이 당초의 의욕만큼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