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솔렌시스 투자 손실, 천 8백만원에 불과 주장
市 솔렌시스 투자 손실, 천 8백만원에 불과 주장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2.04.30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공무원과 출연기관 임원의 친인척 주주 참여 여부 확인할 것

터치센서 기업 솔렌시스㈜ 관련 참여자치21의 “사업지원금 14억 4천5백5십만 원을 지원했다”는 주장에 대해 광주시가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솔렌시스 생산설비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설비투자보조금 1억 4천만원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육성기금(구조고도화자금 및 경영안정자금) 13억원을 융자 지원하였다”고 해명했다.

참여자치21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시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홍보했던 솔렌시스가 투자금 600억원을 유치했고, 프랑크푸르트에 직상장 한다고 홍보했지만 투자는 실제 이뤄지지 않았다”며 “광주시는 이런 사실을 확인하지 않은 채 터치 융․복합 클러스터 사업단의 핵심기업으로 포함시켜 사업지원금 14억 4천5백5십만 원을 지원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는 “솔렌시스 생산설비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설비투자보조금 1억 4천만원과 중소기업 육성기금(구조고도화자금 및 경영안정자금) 13억원을 융자 지원하였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설비투자 보조금 1억4천만원에 대해서 시는 “서울보증보험이 발급한 보증보험증권을 확보하고 있어 전액 보상받을 수 있으며, 다만 경영안정자금 대출시 2년 간 3%의 이자를 보전하므로 총 천8백만원(1년 9백만원)의 손해를 보게 된다”고 해명했다.

또한 시는 “구조고도화자금 10억원 및 경영안정자금 3억원은 국민은행이 솔렌시스 설비 등을 담보설정하여 대출한 자금으로 추후 국민은행이 채권회수의 책임을 진다”고 설명했다.

시의 해명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원금 대부분이 채권확보 및 담보설정되어 있어 시 또는 국민은행이 회수가능하므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이날 연달아 나온 시의 해명자료에서 참여자치21이 특혜의혹의 핵심으로 제기한 시 공무원과 출연기관 임원 등의 솔렌시스 출자 의혹에 대해서도 "주주명부를 확인한 결과 광주시 공무원과 출연기관 임원을 확인할 수 없었고, 우관제 대표도 그런 사실이 전혀 없음을 확인하고 있다"며 "다만 공무원 및 출연기관 임원의 친인척이 주주로 참여하고 있는지의 여부는 추가로 더 확인해 나갈 계획"이라고 해명했다.

이번 솔렌시스 의혹의 조사를 맡고있는 시 전략산업과 전은옥 사무관은 이에 대해 “공무원 및 출연기관 임원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위법적인 투자를 했다면 즉시 법에 의해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표이사가 한국에 아무런 연고가 없고 가족도 미국에 거주하고 있으며, 재산 또한 전무 하다고 알려져 있다고 제시한 부분에 대해서 전 사무관은 “솔렌시스가 사기업이므로 이와 같은 사실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라고 답했다.

이러한 시의 해명에 대해 참여자치21은 “시는 현재 제기되는 의혹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하며, 그 조사결과에 대해서도 투명하게 시민들에게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