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F1대회 성역 없이 조사하라”
“전남도, F1대회 성역 없이 조사하라”
  • 김경대 기자
  • 승인 2010.11.16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진보연대, 16일 전남도청 앞 기자회견

▲ 광주전남진보연대 회원들은 16일 오전 전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체적 난맥상을 드러낸 F1자동차경주대회에 대해 전남도가 성역없이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광주전남진보연대 제공
민주노총 전남지역본부, 전국농민회총연맹 광주전남연맹 등이 소속된 사회단체 광주전남진보연대(이하 진보연대)가 전남도 F1대회의 성역 없는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진보연대는 16일 오전 전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0월 말 개최된 F1자동차경주대회의 유치 과정에서부터 건설공사 비리, 대회운영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에 대해 박준영 도지사가 직접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쌀값 폭락과 수확감소, 비정규직 확대와 임금체불, 실업증가와 자영업자 생존권 위협 등 도민들의 고통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러한 가운데 개최된 F1자동차경주대회는 도민들의 기대는커녕 걱정만 듬뿍 안기고 말았다”고 성토했다.

진보연대가 이번 F1대회의 후과를 추궁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회 전 과정에서 나타난 총체적 난맥상이 거의 ‘밀실 사기극’ 수준이라는 의구심과 민자 유치실패로 인한 국·도비 예산의 과도한 전용, 적자운영으로 도민 복지가 크게 후퇴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진보연대는 “경주장 건설공사 지연과 대회운영의 혼란, 입장권강매와 관람객 동원, 부풀린 공사비와 수익감소로 전남도는 재정부실화 등 많은 문제를 떠안게 됐다”며 “또 대회 준비기간 내내 운영법인인 KAVO와 건설업체, 전남도 사이에 다툼이 끊이지 않았고 대회 이후에도 책임소재를 놓고 상호비방이 오가는 등 전 과정에서 잡음이 일고 있다”고 진단했다.

단체는 또 “당초 국·도비 예산은 1100억원에서 3배가 넘는 3600억원으로 늘어난 반면 민자 유치는 대폭 줄어든 이유가 무엇인지, 6400억원으로 예상되는 큰 폭의 적자에 대해서도 책임 있는 설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건설공사비 수백억 원이 증액돼 공사 완료된 분야까지 소급지급한데 대한 의혹과 노동자 임금체불도 풀려야 할 숙제로 지목됐다. 

진보연대는 “대회운영의 총체적인 난맥상은 물론 천문학적인 적자를 내고서도 무리한 공사비 증액과 몰상식한 사용으로 인한 불법 부당 행정행위 의혹에 대해 박 지사가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도민들에게 잘못을 사죄하고 책임 있는 관계공무원 처벌, 운영법인의 불법행위에 대한 고소고발 조치를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전남도의회의 역할에 대해서도 주문했다.

단체는 “전남도의회는 지난 11일 도의회 의장이 밝힌 대로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갖가지 난무하는 의혹을 해소하고 잘못을 바로잡는데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