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경쟁보다 민주주의에 힘쓰라”
“진보경쟁보다 민주주의에 힘쓰라”
  • 김경대 기자
  • 승인 2010.08.20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강기정 의원 주최 민주당 혁신 토론회
김수진 이대 교수 “호남기득권 과감히 포기”

▲ 19일 오후 광주시의회 5층 회의실에서는 강기정 의원 주최로 민주당 혁신토론회가 열렸다.
담대한 진보(정동영), 새로운 진보(손학규), 따뜻한 진보(박주선)….

오는 10월 3일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 당권을 노리는 차기 주자들의 때 아닌 ‘진보 경쟁’이 뜨겁다. 2007년 대선, 2008년 총선 참패 이후 침울했던 당의 분위기가 6·2지방선거를 계기로 자신감을 회복하면서 변화를 위한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는 것.

이러한 잰 걸음은 민주당이 ‘호남 지역당’이라는 꼬리표를 떼고 전국정당으로 거듭 나서 2년 뒤  야당의 설움을 딛고 마침내 정권교체를 이뤄내겠다는 의지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이러한 ‘진보 경쟁’이 민주당의 정체성 확립과 ‘호남당'이라는 색깔을 지우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고민의 실마리가 지난 19일 강기정 국회의원이 주최한 ‘민주당 혁신, 광주시당으로부터’라는 제목의 토론회에서 나왔다.

이날 오후 광주시의회 5층 회의실에서 열린 토론회 발제에서 김수진 이화여대 정외과 교수는 “민주당 전당대회 경선주자들이 진보경쟁에 뛰어들기보다 충실히 민주주의를 실현해가려는 노력이 더 필요하다”며 “따라서 민주당이 추구해야 할 진보는 ‘민주주의 외연과 실질적 내용의 지속적 확장’으로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아울러 “김대중, 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이 공통으로 추구한 민주, 평화, 참여의 가치를 꾸준히 구현하는 한편 당 조직의 탈호남화를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이를 위해 광주와 더불어 한국 민주주의의 성지였던 영남(특히 PK)의 명예회복을 위해 광주시당이 2012년까지 지속적으로 영·호남 교류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PK와 호남을 연결하는 이른바 ‘남부 민주벨트’를 구축하자는 것.

그는 구체적인 예로 부마항쟁, 광주항쟁 등의 기념행사와 학술행사 등을 공동주최하고 부산·경남의 신진정치인 발굴에 민주당이 적극 나설 것을 권유했다. 필요하다면 당직의 지역비례성도 대폭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교수는 또 2012년을 위한 야권연대를 위해 민주당이 호남에서 모든 경선공직을 장악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하는 문제제기도 내놨다.

그는 “호남에서의 민주당 기득권을 상당히 과감하게 포기해 주십사 당부드린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전국정당화를 이끌 당의 지도자가 호남출신이어야 할 것”이라고 의미심장한 말을 덧붙였다. 비호남 당권주자가 호남 기득권을 버리라고 하면 오히려 호남의 반발을 불러올 것이라는 진단.

김 교수는 “광주시당이 더불어 시민참여 형 지방정치를 선도하고 토호이권 정치 혁파, 과감한 세대교체로 ‘젊은 광주’를 실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발제를 마무리했다. 

이어서 지정토론에 나선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경남에서 무소속 도지사가 뽑힌 데에서 보듯 낡은 프레임이 된 지역독점은 더 이상 지속될 수 없다”며 “권력 자체를 탐하는 정치를 지양하고 광주시당은 광주를 위한 정치권력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 청장은 “6·2지방선거는 민주당의 ‘승리’가 아닌 ‘마지막 기회’를 유권자들이 준 것”이라며 “민주당이 자치와 분권을 선도하고 지역정치의 건강한 재생산 구조를 갖추지 못하면 지지자들은 다른 당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분발을 촉구했다.

또 다른 지정토론자인 박원우 광주·전남기자협회장은 “한미FTA, 언론악법 등 정치현안에 맞서는 광주 국회의원들의 대응은 실망스럽기 짝이 없었다”며 “권위적이고 보수적인 지역 의원들의 모습이 민주당의 피로도를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사회자인 조정관 전남대 교수도 논쟁에 뛰어들었다. 조 교수는 “민주당은 수도권에서 중도진보적 경향성을 띠는 반면 광주전남은 넓은 외연의 중도정당, 혼합당의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대표적인 예로 영산강 보 준설에 찬성입장을 보이는 박준영 도지사를 출당시키든가 당론을 바꾸든가 해야지 당이 아무런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당의 책임성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