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교수 죽음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비정규교수 죽음 진상규명·책임자 처벌”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6.14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은 권력시녀·자본첨병…교수는 곡학아세”
광주 제 시민단체, “시간강사 처우개선” 촉구

진리의 상아탑은 ‘곡학’과 ‘아세’를 일삼는 무리들의 배설물로 뒤덮인 ‘우골탑’이었다. 학문의 보루는 ‘논문대필’로 축성한 비리의 성곽이나 진배없었다. 지성의 집합체는 기실 ‘매관매직’의 온상이었다.

마흔 다섯 살 비정규교수를 죽음으로 몰고 간 대학사회의 맨 얼굴이다. 고 서정민 조선대 교수 자살사건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날로 높아가고 있다. 광주지역 제 시민사회단체들은 14일 합동성명서를 발표해 ‘시간강사제도의 철폐’를 촉구했다.

이들은 “우리나라 대학들이 권력의 시녀, 자본의 첨병이 된지 오래고 일신의 영달과 사리사욕에 눈먼 교수들이 곡학아세 하고 있다”며 “승자독식의 권력집단이 짓누르는 정글의 노예문화가 지난달 25일 사망한 고 서정민 교수의 꿈을 좌절시키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남겨진 유서 곳곳에는 채용비리, 연구비리, 계서적 대학문화 등 대학비리의 실상이 낱낱이 드러나 있다”며 “대학들이 시간강사를 벼랑 끝으로 내몰아 학기마다 생존을 위해 우정도, 사랑도 팔아야 하는 ‘하루살이’ 혹은 ‘노예검투사’로 만들고 있다”고 개탄했다.

또 “강의나 연구에서 하등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전임교원은 사회지도층 인사로 군림하는 반면 시간강사는 가장 낮은 대우를 받고 있다”며 “전임교원처럼 초청받지도 그 흔한 명함조차 만들어 주지도 않고 있다”고 고발했다.

이들은 “대학이 겉으로 진리탐구와 교육, 사회봉사를 내세우고 있지만 뼛속 깊게 계서제적 신분질서가 도사리고 있다”며 “그 같은 대학문화는 서 교수가 학자적 양심을 끝내 지키지 못하게 만든 비리와 부패의 온상이었다”고 지적했다.

서 교수사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도 촉구했다.

이들은 “서 교수 사건이 터지자 대학과 교육과학기술부가 진상조사 뒷북을 치고 대통령 직속기구인 사회통합위원회는 시간강사 1만 명 교원지위 획득 추진입장을 내놨다”며 “대학이 악취를 풍기고 부패하는 동안 대학과 정부는 무엇을 했는지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추궁했다.

이들은 이어 “조선대 진상조사위원회가 철저하게 진상조사를 벌여 제2, 제3의 비극을 차단하고 대학이 본래의 모습을 찾도록 해야 한다”며 “대학본부는 진상조사를 적극 지원하고 조사결과 밝혀진 책임자를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시간강사제도가 교원의 지위와 권리를 박탈하고 이들을 극심한 생활고로 내몰고 있다”며 “한국비정규교수노조와 함께 시간강사들의 근본적인 처우개선이 이뤄지도록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한국비정규노조 조선대분회와 대학 당국, 민주화교수협의회 조선대지회, 전국교수노조 조선대지회, 조선대민주동우회, 조선대학생회와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는 지난 7일 ‘조선대학학교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