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기사 생존가도 ‘빨간불’
대리기사 생존가도 ‘빨간불’
  • 정영대 기자
  • 승인 2010.03.19 2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콜센터, 수수료인상·보험가입 확대 담합 ‘횡포’
비대위, 공정위·금감위 고발방침…현장 콜 진행

▲지난 15일 광주대리기사 평기사협회는 상무지구 조선컨벤션 웨딩홀에서 투쟁 선포식을 갖고 삭발식을 거행했다.

“죽도록 뛰었는데 뭡니까, 이게. 해도 너무 합니다.”

대리운전 기사들의 ‘밤길 위의 인생’이 위협받고 있다. 대리운전 콜센터들이 잇따라 수수료를 담합·인상하면서 생존가도(生存街道)에 ‘빨간불’이 켜져서다. 대리 콜 업체들은 올 들어서만 두 차례나 수수료를 인상하는 횡포를 부렸다. 지난달 2,500원 하던 수수료를 2,800원으로 올린데 이어 이달 들어서는 3,000원까지 인상한 것이다. 두 달 만에 500원이 올랐다.

게다가 콜센터들이 3개 연합사별 별도 보험가입을 요구하고 있어 대리기사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기존에는 콜센터 한곳에서 보험을 가입하면 3개 업체의 프로그램을 모두 이용할 수 있었다. 앞으로는 연합사별 프로그램 이용을 위해서 1인당 최대 3개의 보험까지 들어야 할 처지다. 수수료 인상과 보험가입 확대로 콜센터 두 곳에 등록한 기사들은 월 평균 25만 원을 업체에 더 내야 한다.

그런데도 대리업체들은 휴대폰 문자 한통으로 이 사실을 통보했다. 대리기사들과는 아무런 사전협의도 없었다. 대리기사들은 업체들의 일방적 처사에 분통이 터졌지만 속수무책이었다. 참다못한 대리기사들이 결기를 세웠다. 수수료를 인하하고 보험가입 확대를 중단하라는 요구다.

현재 대리업체들은 콜 1회 운행 시 1만원의 요금을 책정해놓고 있다. 그 가운데 건당 수수료 3,000원과 일일관리비(보험료+프로그램사용료) 2,500원, 콜 취소에 따른 벌금 등은 업체에 돌아가는 몫이다. 여기서 휴대전화요금과 교통비 등을 제하고 나면 대리기사들의 수중에는 2,800원에서 3,000원이 남는다. 그야말로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되놈이 챙기는 격’이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콜센터가 보험중복 가입을 요구하는 것도 모자라 보험료를 실비보다 초과징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대리운전자는 “현재 4만 원 대에 불과한 보험금에 사무실 운영비 명목을 더해 68,000원씩을 걷고 있다”며 “왜 대리기사들이 콜센터 직원들의 사무실 운영비까지 책임져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푸념했다.

또 다른 대리기사도 “보험금 2,000원 가운데 실비는 1,500원에 불과한데도 콜센터들이 500원을 초과징수하고 있다”며 “콜센터에서 500원에 관리비 명목을 붙여 직원들의 복리후생비와 영업비(광고비)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콜센터들이 단체보험에 들면서 리베이트도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러다보니 대리업체들이 영업을 해서 수익을 남길 생각은 하지 않고 대리기사 모으는 데만 혈안이 돼 있다”고 꼬집었다.

대리기사들이 콜을 취소할 때마다 500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것에 대해서도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많다. 더군다나 잘못 배정된 콜을 취소할 때도 일률적으로 벌금을 매기는 것에 대해서는 ‘갈취’라는 표현까지 나왔다.

한 대리기사는 “현재 콜 시스템은 자동프로그램이라 대리기사들에게 선택의 여지가 없는데도 일률적으로 벌금을 매기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설사 벌금을 매기더라도 그 금액은 다른 대리기사들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표준계약서 작성주문도 나왔다. 현재 업체와 대리기사들 사이의 위탁계약서가 일방적이고 불평등한 ‘신종 노예계약서’라는 판단에서다.

이 기사는 “대리기사들이 개별업체와 맺은 위탁계약서 내용이 회사별로 천차만별”이라며 “모든 업체에서 표준계약서를 작성해 개별 사업주들의 횡포와 굴레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밝혔다.

광주대리기사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19일 오후 상무지구 조선컨벤션 주차장에서 투쟁선포식을 갖고 수수료 인하와 투명한 보험계약, 벌금과 초과보험료 환수, 불평등 계약 시정 등을 촉구했다. 비대위는 이날 임원들의 삭발식을 전개한 뒤 광주시청에 관리·감독을 촉구하는 한편 상무지구에서 대대적인 현장 콜을 진행했다.

비대위는 향후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감독위원회에 콜센터업체들의 담합행위와 보험료 횡령행위를 각각 고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