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비정규직 협상 결렬 이틀만에 재개
시청비정규직 협상 결렬 이틀만에 재개
  • 시민의소리
  • 승인 2007.11.03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대화중단, 시가 책임져야”
시, 갈등 재연 분위기에“대화 재개 요청”
광주시와 민주노총이 시청 비정규직 원직복직 등 갈등을 빚어온 사안들을 놓고 3차례 실무협의를 가졌으나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함으로써 갈등이 재연될 움직임이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31일 광주시청 청소용역 비정규직 해고자 문제 등에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협상 중단’을 선언하며 장외 투쟁을 재개할 뜻을 밝혔다.

민주노총 광주본부는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시 공공기관 비정규직 고용승계 조례제정, 고소고발취하, 노동복지회관, 민주노총 사무실, 인화학교의 문제에 있어서는 일정한 의견접근이 이뤄졌다”며 “그러나 최대의 문제인 시청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있어서 광주시의 변화된 안은 없었다”고 밝혔다.

실제로 광주시는 3차례의 협상과정에서 전부터 고수해 온 해고 노동자들의 다른 기관으로의 취업알선 외에는 다른 대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특히 광주시청 비정규직 문제에 대해 전혀 진전된 안을 제시하지 못함으로써, 광주시가 처음부터 전국체전 기간 동안 잠시 시위를 중단시키기 위한 면피용 제스처였지 않느냐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앞서 박광태 시장은 전국체전을 앞두고 비서실장 주재 하에 경제통상국장, 사회복지국장, 자치행정국장이 참여하는 소위 테스크포스(실무 대표급)팀을 꾸려 해답을 찾자고 민주노총에 제안했고, 민주노총은 이에 화답해 전국체전 기간 광주시청 앞에서의 모든 집회시위를 중단한 바 있다.

지난해 한미 FTA 반대 시위에 대한 고소고발과 더불어 광주시청 비정규직 문제가 노동계와의 최대의 현안이었음을 감안할 때, 광주시의 협상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기도 한다. 광주시의 오락가락한 태도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6월에는 광주세계여성 평화포럼을 앞두고 박광태 광주시장이 민주노총에 타협점을 제시하는 듯 하다가 막상 실무부서와의 입장차이로 원점으로 물러 선 바 있으며, 이번 전국체전에 즈음해서는 협상테이블을 마련하겠다고 나섰다가 다시 완강한 기존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민주노총광주본부는 “평화 교섭기간을 설정하고 문제해결을 지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제자리 원점이라면 더 이상 대화에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며 “교섭 결렬의 책임은 전적으로 아무런 안을 내 놓지 않는 광주시가 져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김현석 사무처장은 “대결과 갈등을 마감하고 민주 인권의 명예를 되찾느냐는 오로지 광주시의 노력 여하에 달려 있다”며 “시에 한 달간의 교섭 내용에 대한 입장을 전달하게 되면, 이후 민주노총이 먼저 교섭을 요구할 일은 없을 것이다”며 편치 않은 감정을 드러냈다.

한편 시는 협상 결렬 후 이틀만인 2일 오후 “이견차이가 있는 사항에 대해 다시 내용있는 대화를 진행하자”며 교섭을 재개할 것을 요청해왔다고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