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운중교장 '전보' 해당학교 반발
학운중교장 '전보' 해당학교 반발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05.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사들에 대한 욕설로 물의를 빚었던 학운중학교 최상근교장이 23일자로 광주체육중학교로 전보조치됐다.

광주시교육청은 이날 "최교장에 대해 두차례에 걸쳐 감사를 실시한 결과 학교장의 '품위손상'과 '사회적 물의 야기'가 인정돼 22일자로 경고조치하고 동부교육장의 내신에 의해 광주 체육중학교로 전보 발령하고 후임에 서한향 학운중 교감을 교장직무대리로 발령했다"고 밝혔다.

체육중으로 전보 해당학교 교사 발끈

학운중 교사들과 전교조 광주지부는 이에대해 "시교육청이 최교장에 대한 인사조치를 취한 것에 대해 일단 환영한다"면서도 "다른 학교로의 전보는 또다른 불씨를 낳을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실제 이날 전보발령 소식이 전해지자 체육중학교 교사들은 "최교장은 교장으로서 권위와 신뢰를 잃은 상태이며 교육자로서 교단에 발을 붙일 수 없는 인물이다"며 "체육중은 지난 99년부터 교장선생님 한 분으로 체육중ㆍ고가 통합운영되고 있는데 교육청에서 정략적 차원에서 반교육인사를 본교로 발령조치하는 것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이에앞서 지난 22일 박정남 전교조 광주지부 동부지회장 등 4명은 동부교육청을 방문하고 양호기 교육장을 만나 경고조치에 그친 점에 대해 항의하고 23일까지 교육장실에서 철야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양교육장은 농성교사들과 함께 새벽까지 최교장 문제에 대해 논의한 뒤 23일 오전 시교육청을 방문했고 뒤이어 이날 오후 4시께 전보조치가 이뤄졌다.

또 다른 불씨 남겨 교단 떠나라

또 학운중 교사들은 23일 아침 교문 앞에서 최교장의 중징계를 요구하며 피켓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한편 5개 쟁점사안을 놓고 협상을 벌이고 있는 광주시교육청(교육감 김원본)과 전교조 광주지부가 4개항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의견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이 논의를 벌이고 있는 5개 항은 ①수업계획안 결재건 ②수시평가 ③학운중 최교장 징계문제 ④ 보충ㆍ자율ㆍ심화학습의 교육인적자원부 지침 수용 ⑤여교사 비하발언 등이다.

시교육청과 전교조 광주지부는 지난 10일 정병표 전교조 광주지부장이 천막농성에 돌입한 이후 4차례에 걸쳐 협상을 벌여 여교사 비하발언을 제외한 나머지 쟁점들에 대해선 의견이 접근돼 타협안 초안을 마련한 것으로 밝혀졌다.

우선 수업계획안에 대해서는 초등, 중등 모두 결재를 폐지하고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주간학습계획안을 작성해 부장교사가 학부모들에게 안내한다는 접점을 찾아냈다. 또 중등교사의 경우 연간학습 계획안을 마련, 1년에 한차례 교장에게 결재를 맡기로 한다는데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교육청은 "초ㆍ중등 모두 교사의 수업계획안을 교장이 필요할 경우 확인할 수 있도록 하자"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전교조는 "그같은 문구를 명기할 필요는 없다"며 다소 이견을 보이고 있다.

수시평가에 대해서는 당초 임의로 실시하고 순위를 공개하겠다는 방침을 철회하고,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국가수준의 성취도 평가고사를 실시한 뒤 결과를 공개하지 않고 장학자료로 삼는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교육청-전교조 쟁점두고 협상 진행

학운중학교 최교장 징계문제에 대해 전교조는 즉각 징계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반면 시교육청은 동부교육청의 2차조사가 끝나는대로 결과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다소 시점의 차이는 있지만 최교장에 대한 징계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지난 18일 시교육청이 산하 각급 학교에 보충수업을 하지 못하도록 지시하고 이를 확인하겠다고 밝혀 전교조와 큰 이견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교조는 4차례에 걸친 교육인적자원부의 행정지시를 따른 시교육청의 이같은 조치에 환영의 뜻을 밝혔다.

그러나 김원본교육감의 여교사 비하성 발언에 대해서는 여전히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있어 이 사안의 진행결과에 따라 광주 교육계의 안정여부가 정리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교조는 여성위원회를 중심으로 이 문제에 대한 김교육감의 확실한 사과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백순 전교조 광주지부 여성위원장은 "전국 여성위원장 회의에서 김교육감의 발언이 주요 안건으로 논의됐고 분명한 여성차별로 결론지어졌다"며 "여성부에 진정하고 집단 소송을 통해 정신적 피해보상까지 요구할 수도 있다는 방침을 정했다"고 밝히는 등 반드시 사과를 받아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이에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두차례 걸쳐 해명서를 발표하고 유감의 뜻을 밝히는 등 최대한 조치를 취했다"고 밝혀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이 문제를 두고 전교조 여성위원회는 지난 21일 광주지역 여교사 대표자회의를 열어 대응책을 논의하는 등 격한 대립이 사라지지 않고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