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리사학 척결해야"
"비리사학 척결해야"
  • 시민의소리
  • 승인 2003.04.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지역 사립학교 개혁운동이 시민단체와 전교조 각 해당학교 교수들이 참여한 가운데 다시 불을 지폈다. 이들 교수들과 단체들은 지난 14일 오후 광주YMCA 2층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사립학교 비리와 개혁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광주·전남 사립학교 개혁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사립학교 대책위)는 이날 성명서에서 "△비리사학 비호하는 정치권인사 유착관계 중단 △검찰 법원의 엄정한 수사와 공정한 재판 실시 △교육부의 비리척결 조치 시행 △교육주체들의 비리사학 개혁 동참 등"을 주장했다.

사립학교 대책위는 성명에서 "민족자존과 민주화 성취에 찬란한 업적을 남긴 광주 전남지역의 교육은 다른 지역의 모범이 되는 것이 당연하나 광주전남 일부 사립학교들은 교육과 연구를 통한 사회봉사라는 본연의 사명을 망각하고 교권탄압 교수 교사채용, 재정, 인사, 친인척 족벌체게 구축을 저지르고 말았다"고 현 사학의 문제점을 밝혔다.

이들은 또 "사립대학의 비리는 이미 온 국민이 다 알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척결되지 않고 있으며 광주전남지역의 사립대학들은 수많은 비리들로 인해 지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며 "비리사학들이 더 이상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무기한 사립학교법 개정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날 사립학교 대책위는 일부 대학의 비리에 대해 그동안 알려진 부문을 다시 짚었다. 한려대에 대해서는 "이홍하씨는 교수협의회 소속 교수 탄압, 학교 등록금 불법사용 등의 비리와 범죄를 저질렀다"며 "교육부는 한려대에 관선이사를 파견하여 재단의 비리를 파헤쳐야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여대에 대해서는 "오치석 이사장은 교수임용비리, 교협 임원 각서 강요, 교비회계 전용 등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바 있다"며 "재단의 황령혐의, 사립학교법 위반 혐의, 업무방해 등에 대해 지속적인 문제 제기와 교육부의 관선이사 파견 등"을 촉구했다.

광주 전남 사립학교 대책위 출범
한려대 순천제일대 한빛고 개혁 촉구
전교조 시민단체 각 대학 교수 등 참가


조선대에 대해서는 "검찰은 양형일 총장의 부정의혹에 대한 고발사건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수사해야 하며 교육부는 조선대에 대해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부속병원 회계에 대해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순천 제일대학은 "친인척 족벌 체제와 교권탄압을 규탄하다가 부당하게 해직된 교수들은 복직돼야 하며 교육부 특별감사와 족벌체제 학교경영이 해체가 필요하다"며 "납품업자에게 입찰가 사전 유출 대가로 1억2천만원 금품수수, 273회 걸친 기성회비 1억2천5백만원인출과 유흥비 전용, 2001년 3월 유아교육과 교수 재임용 탈락 등"의 부정비리 사실을 들었다.

한빛고에 대해서는 "김길 이사장은 학교운영의 파행을 책임지고 퇴진하여야 하며 전라남도 교육감은 한빛고 정상화를 위해 임시이사들을 새로 선임 할 것"을 전남도 교육청에 요구했다.

한편 사립학교 대책위 참가단체로는 교육연대, 전국사립대학교수협의회 연합회, 전국교수노동조합, 전교조 광주시지부, 전교조 전남지부,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광주 전남지회, 광주여성의 전화, 참교육학부모회 광주지부, 광산시민연대, 광주전남 YMCA 협의회, 함께하는 광주전남 시민행동 등이다.

공동대표로는 이철세 전국사립대학교수협의회 상임의장, 노태구 전국교수노조 비리고발센터 소장, 김목 전교조 전남지부장, 장양수 함께하는 시민행동 공동대표 등이 맡았다. 이번 사립학교 대책위 출범은 비리사학에 척결이라는 명분에도 불구하고 광주전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참여율이 낮아 이에 대한 대책과 장기적인 운동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