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전동킥보드 관리 강화
광주시, 전동킥보드 관리 강화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4.01.24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차구역 110개 추가 설치
교육청·자치구와 ‘찾아가는 청소년 안전교육’ 실시
▲ 광주광역시청사전경(사진=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전동 킥보드를 비롯한 개인형 이동장치로 인한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안전대책을 마련, 시행한다.

전동킥보드는 젊은 시민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근거리 친환경 이동 수단이지만, 사용 후 길거리에 무질서하게 방치되거나 이동 중 충돌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어 보행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청소년 무면허 운행, 안전모 미착용 등 사례가 늘어나면서 안전사고 발생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시교육청, 자치구와 협력해 지역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개인형 이동장치 청소년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는 광주시 등에 신청하면 된다.

또 개인형 이동장치 속도 하향조정, 면허 미소지자 탑승 제한, 안전수칙 안내 강화, 사고발생 시 탑승자 확인 및 보험대상 확대, 무단방치 이용자 패널티 부과 등을 추진한다.

이 밖에 무단방치된 전동 킥보드를 빠르게 수거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해 킥보드 수거를 신청할 수 있는 ‘전동킥보드 민원 신고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현장에서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위치와 사진을 신고시스템에 올리면 즉시 수거한다.

전동 킥보드 주차구역도 확대한다.

광주시는 전동 킥보드 무단방치를 줄이기 위해 지난해부터 지하철역 주변이나 아파트 밀집지역 등 전역에 전동 킥보드 주차구역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북구지역에 50개의 환승주차구역을 설치했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110개를 추가 설치한다.

임찬혁 교통정책과장은 “불법주정차된 전동킥보드 증가로 인해 시민의 보행 불편 및 안전사고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무단방치된 전동킥보드는 적극 신고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