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위원, “정치적 공세 아닌 민주당 당규 대로 엄격 검증” 호소
강위원, “정치적 공세 아닌 민주당 당규 대로 엄격 검증” 호소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4.01.11 10:12
  • 댓글 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예비후보검증위에 반박자료 성격의 입장문 발표
성희롱 2차 가해·음주운전...'시대적 상황'언급도 
姜,"20넌 전 사건을 정치적 악마화 해선 안된다"강조

“민주당 국회의원 총선 예비 후보 적합 여부는 정치적 공세가 아닌 당헌·당규 대로 엄격하게 검증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강위원 이재명 당대표 정무특보
강위원 이재명 당대표 정무특보

친명(이재명)계로 불리는 더불어민주당 강위원 당대표 특보(광주 서구갑 출마)가 10일 “제 경우엔 당의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부적격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자신에게는 멍에가 씌워진 20년 전의 성추행 2차 가해와 음주 운전, 무면허 운전 전과 등이 억울하다는 주장이다.

입장문은 민주당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가 후보 적격 여부를 판정할 때 오롯이 당헌·당규에 근거해서 판단해 달라는 반박 자료 성격인 셈이다. .

공교롭게도 이날은 후보자검증위가 송갑석 민주당 의원과 경합을 벌이는 광주 서구갑 출마를 위해 후보자 검증 신청을 낸 강 특보를 대상으로 적격·부적격 여부를 논의하는 날이었다.

강 특보는 자신에게 닥쳐온 사안을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맞물려 비교적 상세하게 설명했다.

우선 성추행 2차가해와 관련, “2003년 (성추행 사건 관련) 진상조사 당시에 저는 제가 한 행동(포옹과 입맞춤)을 부인한 적은 없다”면서 “짧은 시간, 그것도 선배가 보는 앞에서 서로가 포옹 등을 하면서 열심히 살아라고 다독였다”고 실토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2018년 광주 광산구청장 출마 준비 당시 성추행 2차 가해 혐의로 손해배상 판결을 받았던 것에 대해 “(2003년 사건) 당사자가 언론에 인터뷰를 하는 과정에서 저와 당시 사건 현장에 있었던 선배 등이 해명에 나섰던 게 외려 부풀려지게 된 것”이라고 덧붙했다.

두 건의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 한 건에 대해 강 특보는 “성희롱 사건의 진상조사 도중 자괴감과 모멸감이 뒤섞이며 상황을 견디지 못하고 도피했다”며 “그 이후 3년은 자신을 버린 시간이었다. 자살 시도를 포함한 음주운전과 무면허 운전 등이 있었다”고 설명였다.

강 특보는 민주당 당규와 함께 자신이 처한 시대적 상황에 반박 논리를 폈다.
20젼 전 상황을 정치적 공세로 악마화해서는 결코 안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후보자 선출 규정의 부적격 심사 기준엔 여성폭력방지법에 따른 2차 가해가 있다. 제 경우엔 이 조항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도 그러한 연유에서다. 

여성폭력방지법이 2019년 12월 25일부터 시행됐고, 저와 관련된 사건은 2018년 2월 27일에 시작돼 2차 가해라는 법률적 개념이 생기기 전에 발생한 일이기 때문이다. 

바꿔 말하면 당헌과 당규에 근거한 판단에 앞서 정무적 판단을 유보해 달라는 뜻이다.
결과적으로 법이 시행되기 전의 발생한 일이니 소급 적용을 하지 말아달라는 취지로 해석된다.

강 특보는 “국민의힘에서 운동권을 겨냥해 정치적 공세를 펴는 것은 경쟁 상대이기에 그럴 수 있다. 하지만, 민주당은 20년 전에 일어난 사안인 만큼 정무적 판단을 넘어 당규 대로 검증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 특보는 11일 통화에서 “아직 당 차원의 심사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검증위에서 적격 여부에 관한 통보를 받지 못한 상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4-01-13 11:23:23
제 목 : 전과4범 이죄명이가 코스트코라면, 강팔계(강위원)는 빅마트급.

이죄명이새끼급으로보는 강팔계가 화려한경력으로 비난받는데 벽보붙이겠다고 안달이다.
그집단은 범죄경력이빡쎄야지만 공천이유리한가본다.
강팔계는 음주운전에무면허, 이석씨빡쎄게때림, 성추행.
이력이화려함에 민빼후임으로 2018년 광산구청장나온다고 펼치다가 성추행의전력이터저서 좌절됬냐?
그게분했나 남녀간교재라고 "성추행의진실을밝힌다"라는 책자까지내서 대변하다 재판으로가서 2021년 대법원판결로 1,000만원 머니를처맞음.
광주시민여러분 좌빨엑기스지역이라서 손가락질받는데.
꼼수탈당으로 광주먹칠한 민빼, 그심부름꾼 강팔계, 투피플은셋트이니 이번기회에 날려버려야 오염된지역으로 손가락질안받습니다.

류달용 2024-01-12 19:28:11
이재명은 좌방을잡으려는 조급증과욕망으로 스트레스가쌓여있는 이미심신으로는 정신병적환자이다.
이런강박증, 심신결여자에게 문산당이볼모로잡혀있고 대한민국을어찌해보려는 어처구니를 국민이모르겠느냐?
꿈깨라꿈깨! 바톤터지를해야 문산당이 그나마존재한다.
국힘당이 상대리스크 요리활용을못하는데 한동훈의 샤프한책사가 나섰으니 요리잘하여 맛집으로만들것이다.

류달용 2024-01-11 19:20:10
민빼후임으로 광산구청장나온다하다가 성추행건이 발목잡은겁니다.
영광묘량이고향인데 그곳에서 여민동락이라고 시골에 사회주의같은 공동체를만들어서 활동했음.
거기에서 은둔하던자 꺼내준피플이 민빼임.
광산구청장티켓은 민빼지목도있지만 광산송정지구가 영광초입이라 영광인들이 다수거주라서 맞아떨어짐

류달용 2024-01-11 11:06:51
강팔계가 벽보붙인다고 등장하면 성추행건으로 재판까지가서 우세당한것이 리바이벌되서 문산당에게도 큰손해가날것입니다.
기본적인피플이라면 자중근신할줄알아야지 무슨낮짝으로 벽보붙여서 잊혀진과거를들추냐?
사건기록을 책자로만들어서 배포해야 정신찰릴래.
사람때려서 골로가게한것은 말도안한다.

류달용 2024-01-11 11:05:57
광주시민의정의가 살아있다는것을보여줄 절호의기회가 위장탈당, 막장구개의원 민빼와, 생긴것부터좌빨스러운 강팔계를묶어서 셋트로날려버려야, 광주가 전국민에게서 손가락질안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