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홍준표 “달빛철도특별법 조속 제정”촉구
강기정·홍준표 “달빛철도특별법 조속 제정”촉구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4.01.10 18:0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빛철도, 균형발전·지방소멸 극복 절실
여야 국회의원 261명 함께 발의한 법안
'달빛철도특별법' 타협대상 아니다 강조
▲ 광주광역시청사전경(사진=광주광역시)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과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10일 “국회는 총선정국에 돌입하기 전에 달빛철도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광주시장과 홍 대구시장은 이날 공동입장문을 통해 “달빛철도는 영호남인의 30년 숙원이자 문재인 전 대통령에 이어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선정된 중요한 국가정책 사업이다”며 “‘달빛철도특별법’은 정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헌정사상 최다인 261명의 여야 국회의원이 함께 발의한 법안”이라고 강조했다.

강 시장과 홍 시장은 이어 “그러나 지난 12월에 이어 올해 1월에도 특별법 제정이 무산됐다”며 “이는 오매불망 특별법 제정을 기다려온 1700만 영호남인의 기대를 저버리는 기망행위로 안타까움을 넘어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특히 “정부의 반대와 일부 의원의 정치적 이용 때문에 법사위에 상정조차 하지 못한 것은 통탄스러운 일”이라며 “국회 입법권을 스스로 포기한 직무유기”고 지적했다.

또 “동서화합·지방소멸·수도권 과밀 해소·국가균형발전을 이뤄 어디서나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건설하기 위한 절실하고 시급한 과제인 달빛철도는 결코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토로했다.

강 시장과 홍 시장은 “본격적인 총선정국으로 돌입하기 전인 제412회 임시회에서 달빛철도특별법이 반드시 제정될 수 있도록 입법권을 행사해 주시기를 여야 국회의원께 영호남인을 대표해 간곡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4-01-11 19:26:07
달빛동맹이라고 좌빨질놀음 달빛철도는 날라갔잖아.
그명칭은 광주대구간 철도란다.
명칭이라도 정식용어를 사용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