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낙연 회동…갈등만 확인한 채 등 돌렸다
이재명·이낙연 회동…갈등만 확인한 채 등 돌렸다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12.30 15:3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 앞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인근 식당에서 전격 회동했지만 어떠한 성과도 내지 못하고 입장차만 확인했다.

이 전 대표가 올해 연말까지 이 대표 사퇴 및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신당을 만들겠다고 예고한 상황에서 성사된 만남이었지만 끝내 갈등을 봉합하지 못했다.

오전 10시에 시작돼 약 50여 분간 배석자 없이 이뤄진 회동을 마친 뒤 이 전 대표는 회동을 마치고 “이재명 대표로부터 변화 의지를 확인할 수 없었다”며 “좀더 가치 있는 일을 위해 제 갈 길을 가겠다”고 했다.
탈당 및 신당 창당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 대표 역시 이 전 대표에게 “(이 전 대표가 요구한) 사퇴나 통합 비대위는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재명 대표는 회동을 마친 후 "당에 부족함이 많다고 생각될 수 있고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당을 나가는 것은 길이 아닐 것이라고 간곡히 말씀드렸다"면서 "어떤 경우라도 가능한 길을 찾아 단합을 이뤄내고 그 힘으로 절망을 이겨내야 한다고 말씀드린다. 총리님께서 다시 한번 깊이 재고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입장을 밝히고 자리를 떠났다.

이낙연 전 대표는 "변화의 의지를 이재명 대표로부터 확인하고 싶었지만 확인할 수 없었다"며 "민주당을 지키는 것은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김대중 노무현이 구현하려 했던 가치와 정신, 품격을 지키는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형편없는 폭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국민으로부터 대안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은 단합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변화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오늘 민주당의 변화 의지를 확인할 수 없었던 것은 매우 안타깝다"고 강조했다.

통합비대위 관련된 이야기가 있었냐는 질문에는 "(이재명 대표가) 그걸 거부했다"고 밝혔다.

'탈당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차차 말씀드리겠다. 조금 더 가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류달용 2024-01-02 08:46:54
총리3인방중 엄중맨은살아서 문산당쪼개는데 일조해야하니 불사신으로 살아야합니다.
엄중맨지역인사였어도 가까이하지않았는데 이번만큼은 지지해줄랍니다.
문산당을 국힘당이 때려줘야하는데 그럴파워나 저력에서 전투력상실로나약해요.
그래서 선수를바꿔서 엄중맨에게 기대해봅니다.
엄중맨도 깜냥에서는 하찌리인데, 시대가영웅을만든다고 기회가온것같아요.

류달용 2023-12-30 15:53:26
엄중맨은 더이상문산당구하기 뉴앙스를 풍기지말고 신당창당길을가야한다.
그동안의 총리만남을 지켜보는것도 시간낭비였다.
고고하는것만이 생존이며 문상당을와해시키고 여유있게 제3지대에서 이탈맨들을 빨아들이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