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미취항 소외도서 3개 항로에 섬섬여수 1,2,3호 취항
여수시, 미취항 소외도서 3개 항로에 섬섬여수 1,2,3호 취항
  • 이소영 기자
  • 승인 2023.12.19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수 도서지역 모든 유인섬에 뱃길 열려…해당 섬 주민들 ‘대환영’
▲ 여수시청전경

여수 도서지역 모든 미 취항 유인섬에 뱃길이 열린다.

19일 여수시에 따르면 ‘소외도서 항로 운영 지원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그동안 불편을 겪어 왔던 미 취항 유인섬 3개 항로에 올해 안에 섬섬여수 1,2,3호가 운항한다고 밝혔다.

 ‘소외도서 항로 운영 지원사업’은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로 지역 내 섬 중 여객선과 도선이 미기항하고 대체교통수단이 없는 섬 주민의 보편적 해상교통권을 확보를 위해 올해 처음 시행됐다.

관련해 해양수산부는 지난 3월 ‘소외도서 항로 운영 지원사업’ 공모를 추진, 전국에 10개 항로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여수시는 화양면 대운두도와 남면 소두라도, 소횡간도 등 2개 항로가 선정됐다.

또한, 8월에는 화정면 추도가 추가 선정돼 국비 1억3천5백만원 포함 총 2억7천만원을 확보, 인건비와 유류비 등 선박 운항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앞서 시는 전남 고흥과 경남 고성에서 해당 항로에 투입할 감척어선을 확보하는 한편 약 5개월에 걸쳐 이 어선의 기타 선박 변경 등록, 선박 수리 및 검사 등 수반되는 모든 행정절차를 이행했다.

현재는 선장 안전교육도 마친 상태로 선명은 우리 시 BI를 활용해 ‘섬섬여수 1호, 2호, 3호’로 명명했다.

취항을 위한 모든 준비를 마치고 19일 화양면 대운두도와 감도를 운항하게 되는 섬섬여수 1호를 필두로 2호와 3호가 순차적으로 운항에 나선다.

정기명 여수시장은 “2026여수세계섬박람회를 앞두고 미 취항 유인섬에 새로이 뱃길이 열려 해당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되어 그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섬 주민들에게 더 안전한 해상교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