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홍어 썰기 장인의 탄생,
신안군, 홍어 썰기 장인의 탄생,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3.12.07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기 홍어 썰기 학교 수료의 순간
흑산도 홍어, 현대적 손길로 새로운 맛 창조
▲ 홍어 썰기 장인의 탄생, 신안군 제4기 홍어 썰기 학교 수료의 순간

신안군은 지난 5일 흑산면 게이트볼장에서 홍어 썰기 학교 제4기 수료식과 함께 홍어썰기 장인 지정식식, 자격증 교부식을 개최했다.

‘홍어 썰기 학교’는 흑산도 주민들의 고령화와 명절 등 주문량이 많은 시기에 홍어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2020년부터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총 64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이번에 수료한 제4기 수료생 15명은 지난 10월 13일 실시된 제3회 홍어 썰기 기술자 초급 자격시험에 응시해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이로써 초급 민간자격 취득자는 총 47명에 이르렀다.

이날 수료식에서는 홍어 썰기 학교 강사 2명에게 흑산 홍어 썰기 분야 장인 지정 패가 전달됐으며 수산업 장인들에게는 신안군 수산업 장인 선정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기술 장려금을 2년간 총 4백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홍어 썰기 학교장은 “수료생들의 노력과 열정에 대해 깊은 감사와 칭찬의 말을 전하며 내년부터는 입학을 희망하는 분들에게 수강료를 받아 운영할 예정이며 홍어 썰기 기술을 습득해 지역 경제에 이바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최근 군산 등 국내에서 생산되는 홍어와 흑산 홍어의 차별화를 위한 흑산 홍어 축제 9회 개최, 국가 중요 어업 유산 지정, 흑산 홍어 포장 상자 제작, 홍어 이력 관리 체계 운영, 다양한 홍어 요리법 개발 등 흑산 홍어를 세계적인 K-발효식품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흑산 홍어잡이 어선 22척이 TAC 604톤의 물량을 확보해 조업 중으로 연간 65억원의 위판액을 올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