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지역민 상생하는 지속가능관광 해법 모색
관광객·지역민 상생하는 지속가능관광 해법 모색
  • 이배순 기자
  • 승인 2023.12.06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포럼 in 광주 성료…인구감소·지방소멸 위기 극복
▲ 관광객·지역민 상생하는 지속가능관광 해법 모색

광주 동구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회의실에서 성황리에 개최한 ‘2023 지속가능관광 국제포럼 in 광주’를 통해 향후 중앙정부와 지방정부협의회 간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관광객과 지역민 모두가 상생하는 지속가능관광 해법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지속가능지방정부협의회와 광주 동구·서구·남구·광산구가 공동 주최한 이번 국제포럼은 ‘지속가능관광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주제로 지속가능관광을 활용해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고자 마련됐다.

임택 구청장은 ‘광주 동구가 추진하는 지속가능관광 현황과 추진과제’를 주제로 한 기조 발제를 통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광주지역 인구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관광을 통한 생활인구·관계 인구 증대가 지역 활성화의 핵심 요소”고 강조했다.

이어 “한 지방자치단체가 지속가능관광 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중앙정부와 지방정부협의회가 함께 협력사업·평가지표 개발·공동정책 수립을 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임 구청장의 기조 발제 이후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고두환 사회적기업 ㈜공감만세 대표이사를 좌장으로 권선필 목원대학교 경찰행정학부, 권유홍 한림국제대학원 대학교 융합서비스경영학과 교수, 정은성 호남대학교 관광경영학과 교수가 전문가 패널로 참여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정은성 교수는 “관광 활성화는 곧 주민의 여가를 증진하는 것으로 지역 주민이 살기 좋은 동네가 여행하기 좋은 동네”며 “지역관광 활성화는 중앙정부에서 집계한 관광 통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결국 소상공인 활성화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권유홍 교수는 “우수 사례로 뽑힌 대전 대덕구에서 수십 개의 공정관광 사업체가 등장하고 수십억의 공정관광 매출이 발생했던 건 전국에서 유일하게 동 단위 주민자치회가 결성되고 그것을 기반으로 주민 주도 관광이 싹을 틔웠기 때문”이며 “주민이 사랑하는 지역이 되어야 외지인 역시 책임지는 관광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보다 앞선 ‘고향세’ 성공 신화를 이뤄낸 일본의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한 사례 발표도 눈길을 끌었다.

이리에 요시노리 일본 진세키고원 군수는 ‘고향세 등 정책 연계를 통한 관계 인구 증대’를, 최재현 일본 토카이대학교 관광학과 교수는 ‘일본 지역관광 활성화 정책과 시사점’을 주제로 각 사례 발표에 나섰다.

이리에 군수는 인구 소멸 대응 비결에 대해 “인구 8천 명 남짓한 진세키고원군은 고향사랑기부제와 관광을 연계한 지속가능관광 정책을 토대로 살아남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최재현 교수 역시 “기업을 유치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만이 산업은 아니다”며 “지역 문화관광 사업 활성화를 통한 지역 경제 도약의 가능성”을 언급했다.

박정현 지속가능관광지방정부협의회 고문은 “지방의 재정 주권 측면과 지방 자치 관점에서 관광의 패러다임은 지역 일자리를 만들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지역의 경제·사회·주민·생태계에 관광의 성과가 돌아가는 상생 관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구는 이번 국제포럼과 같은 날 전일빌딩245에서 개최한 지속가능관광지방정부협의회 총회에서 제시된 내년 회원 지자체 공동 사업을 통해 중앙정부 주도가 아닌 지역 기반의 관광 지표를 마련할 계획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지자체가 지속가능관광의 주체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더 많은 지자체가 ‘지속가능관광지방정부협의회’와 함께 관광정책의 변화를 주도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속가능관광 지방정부협의회’는 지난 2022년부터 지역민의 삶과 문화를 존중하되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공정한 거래를 통한 지역 기반의 지속가능한 관광의 필요성을 공유하고자 상호 협력을 목표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