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문화교류를 통한 몽골 민주화와 연대”
강기정 시장 “문화교류를 통한 몽골 민주화와 연대”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11.2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민주화를 몽골에, 몽골 민주화를 광주에 전하고 싶어”
▲ 강기정 시장 “문화교류를 통한 몽골 민주화와 연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3일 시청 비즈니스룸에서 몽골 살당 오덩토야 국가회복관리위원장을 만나 광주와 몽골 간의 민주·인권·평화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접견에서는 강 시장과 몽골 살당 오덩토야 국가회복관리위원장은 1980년 5·18민주화운동과 몽골의 1990년 민주화혁명이라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민주주의와 인권, 문화교류를 통한 민주정신 확대, 광주시와 울란바토르시 협력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대화를 나눴다.

살당 오덩토야 국가회복관리위원장은 “5·18민주화운동에 대해 광주시와 한국은 어떤 시선으로 보는지, 아픔을 치유하기 위해 전문기관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보고 배우고 소통하기 위해 민주도시 광주를 오래전부터 꼭 방문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몽골의 민주화 진전을 위해 여러 접근법이 있지만 민주주의를 끊임없이 이야기하기 위해 문화적 접근을 먼저 하고 싶고 광주시와 문화교류가 왕성해지길 바란다”며 “영화 ‘택시운전사’를 통해 제가 광주를 더 깊게 알게 됐듯이 광주의 민주화를 몽골에, 몽골의 민주화를 광주에 전하고 싶다”고 밝혔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5·18민주화운동과 몽골 민주화혁명은 함께 손 맞잡고 나아가야 한다”며 “광주 또한 5·18민주화운동 이후 많은 사람들이 5월정신을 알리기 위해 민주·인권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광주와 몽골 간 문화교류 등 더욱 확장된 연대를 통해 서로를 배우고 정신을 이어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어 몽골과 오래된 인연을 소개하고 “광주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하고 이런 인연들 덕분에 더욱 가깝게 느껴진다”며 “광주시와 몽골 울란바토르시와 협약을 맺은 이후 관광의료 등 여러 분야에서 교류·협력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이번 만남을 계기로 더욱 관계가 발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살당 오덩토야 몽골 국가회복관리위원장은 23~24일 이틀간 개최되는 아시아문화전당 민주·인권·평화 네트워크 대표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를 찾았으며 5·18기록관, 아시아문화전당, 전일빌딩245 등 5·18 관련시설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몽골의 국가회복관리위원회는 1990년 민주화혁명과 함께 최초로 출범했으며 정치·행정기관에서 탄압을 받은 국민을 복권하고 피해자를 지원하며 시민의 정치 참여를 지원하는 국가 전문 인권기구다.

국가폭력, 인권유린, 과거사 바로잡기 등의 문제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한편 5·18민주화운동기록관과 몽골 국가회복관리위원회는 업무협약을 24일 체결하고 억압의 역사에 대한 기록물을 활용한 전시 및 교류, 민주주의·인권·평화 관련 학술행사 공동 개최, 몽골 1930년 대숙청시기 희생자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