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시장 “고용위기지역 신속지정…고용불안 없애야”
강기정 시장 “고용위기지역 신속지정…고용불안 없애야”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11.1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유위니아 협력기업 현장간담회서 고용노동부 장관에 요청
▲ 강기정 시장 “고용위기지역 신속지정…고용불안 없애야”

광주시가 대유위니아그룹 사태 관련 범정부 차원의 신속한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14일 오후 하남산업단지관리공단에서 열린 대유위니아 협력기업 현장간담회에 참석,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대유위니아 사태 해결을 위한 광산구 고용위기지역 지정,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사업인 ‘2024년 지역혁신프로젝트 공모 선정 및 국비 지원’ 등을 건의했다.

광주시는 이를 통해 기업회생절차 신청으로 피해를 입은 협력업체와 근로자의 긴급한 고용위기에 선제 대응하고 위기에 처한 가전기업의 고도화 및 재성장 지원을 통한 고용안정 도모와 신속한 취업서비스 연계로 재취업 및 고용회복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강 시장은 “법정관리를 신청한 대유위니아그룹 5개 계열사가 광주지역 가전산업의 22%를 차지하고 있다.

피해업체 133개소, 임금체불 670억원, 잠재적 실업위기 근로자만 6000여명에 달한다”며 “대유위니아 사태로 지역경제에 큰 위기가 촉발될 수 있는 만큼 범정부 차원에서 신속한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위기극복에 적극 협력해달라”고 고용노동부에 요청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대유위니아 관련 위기 극복과 협력기업 노동자들의 고용유지 및 생계 지원을 위해 광주시가 건의한 부분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지원책을 강구하겠다”며 “노사민정 이해관계자들이 상생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위기를 빨리 극복할 수 있다는 의지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머리를 맞대고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실질적 방안을 논의하자”고 강조했다.

고용노동부 장관이 주재한 이날 간담회는 협력업체 납품대금 미회수와 재고 급증 등에 따른 유동성 위기가 임금체불·고용불안 등 근로자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정부와 지자체, 관계기관이 피해 협력업체와 함께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편 대유위니아 관련 피해 협력업체 수는 광주에만 133개소에 달하며 대금 미지급액 436억원, 재고금액 393억원, 계열사 근로자 체불임금액은 670억원이다.

광주시는 광주 가전산업의 줄도산 및 근로자 대량 실직의 위기를 사전에 막기 위해 추경을 통해 확보한 50억원의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경영안정·수출진흥자금 상환기간 연장 1년 구조고도화·유통구조개선자금 원금상환 유예 1년 대유위니아 협력업체 특례보증 등을 실시했으며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및 징수유예 등 세제 지원, 에너지 공급 차단 대응 지원 등을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