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정당현수막 게시대 의무화...잘했다
순천시, 정당현수막 게시대 의무화...잘했다
  • 이형권 기자
  • 승인 2023.10.1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수막 난립으로 시민들의 보행안전 위협
▲ 순천시, 정당현수막 게시대 의무화로 난립 막는다

순천시는 정당 현수막의 난립을 막고 시민들의 안전한 보행과 깨끗한 도시미관을 조성하고자 순천시 옥외광고물 등의 조례 개정을 통해 정당현수막 지정게시대 설치 의무화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지난달 14일 행정안전부는 상위법 위임 없이 조례로 정당 현수막을 규제하는 것은 위법하다는 이유로 ‘인천시 옥외광고물 조례’의 집행정지를 신청했으나, 대법원이 이를 기각하면서 무분별한 정당 현수막 설치로 골머리를 안고 있던 지방자치단체에 청신호가 켜졌다.

옥외광고물을 둘러싼 논란은 지난해 12월 ‘옥외광고물법’을 개정해 정당 현수막은 무제한 설치할 수 있도록 하면서 시작됐다.

정당별로 성과 홍보용 현수막을 과다하게 생산하면서 순천도 올해부터 현재까지 모두 1260장의 정당현수막을 정비했으며 그동안 현수막의 난립으로 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 저해 및 안전사고 위험이 증가했다.

또한, 생태도시·정원도시의 생명수인 가로수·가로화단 등에 무분별하게 현수막을 게첨해 시민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등 조례 개정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왔다.

이에 따라, 시는 지정게시대 설치 의무화와 게시할 수 있는 정당별 현수막 개수를 5개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으로 ‘순천시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 조례’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17일까지 입법예고를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조례규칙심의와 지방의회의 의결을 거쳐 개정 조례를 공포할 계획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내년 총선을 겨냥한 정당현수막 난립 확산이 우려되고 환경오염 등 여러 부작용을 낳고 있어 조례 개정을 통해 정원도시의 틀을 완성해 갈 것”이라며 “법령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불편을 초래한다면 조례로 규제하는 등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