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단속
광주시,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특별단속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09.14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방지시설 설치비 지원 모집도
▲ 광주광역시청사전경(사진=광주광역시)

광주광역시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환경오염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특별 감시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감시단속은 10월6일까지 연휴 전, 연휴기간, 연휴 후 등 3단계로 구분해 진행한다.

대상은 광주지역 환경오염물질 배출 사업장과 주요 산업단지·하천 주변지역이다.

추석을 앞둔 오는 27일까지는 1623개 사업장에 자율점검 협조문을 발송해 사전홍보하고 특별감시반을 편성해 악성폐수·악취 배출업체 등 환경 취약업소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연휴기간에는 자치구와 합동으로 산업단지 주변 하천 등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환경오염 신고창구와 상황실을 24시간 운영해 환경오염사고에 대비한다.

연휴가 끝난 10월4일부터 6일까지는 환경관리 영세·취약업체를 대상으로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과 방지시설 등에 대해 기술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는 2019년부터 미세먼지 등 대기질 개선을 위해 소규모 사업장에 방지시설 및 사물인터넷 측정기기 설치비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209개소에 대해 총사업비 64억을 투입해 설치비를 지원했고 잔여예산 약 8억원에 대해 추석 연휴전인 27일까지 추가모집한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지원사업은 노후화된 방지시설 및 부대시설과 사물인터넷 측정기기 부착비용을 최대 90%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자세한 내용은 광주시 누리집 고시공고란을 참고하거나 광주시 환경보전과로 문의하면 된다.

나병춘 환경보전과장은 “추석을 맞아 불법 환경오염행위가 발생되지 않도록 감시와 단속을 강화하겠다”며 “대기배출사업장 주변 대기질 개선을 위해 기술·재정적 지원을 통해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