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태안사 일주문, 국가문화재 지정 예고
곡성 태안사 일주문, 국가문화재 지정 예고
  • 이형권 기자
  • 승인 2023.08.25 2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형문화재 곡성태안사 일주문이 국가문화재로 지정예고됐다.

곡성군은 도 유형문화재인 곡성 태안사 일주문이 8월 28일 자로 국가문화재로 지정 예고 된다고 25일 밝혔다.

곡성군 건조물 문화재 중 최초로 국가 문화재로 지정될 태안사 일주문은 지난 2017년 보수공사에서 확인된 상량문의 기록을 통해 조선 전기인 1521년에 ‘조계문’으로 창건됐다이 확인됐으며 태종의 둘째 아들인 효령대군의 수결 흔적이 남아 있다.

6.25전쟁 당시 태안사는 거의 소실되었으나 일주문은 능파각과 더불어 소실되지 않고 남아 있는 건물 중 하나이며 일주문 앞면에는 ‘동리산태안사’, 뒷면에는 ‘봉황문’이라는 현판이 걸려 있다.

아울러 주기둥 상부 안쪽에 용두를 설치했고 용두에는 두 뿔, 큰 눈, 눈썹, 크게 벌린 입과 이빨, 머리 뒷부분의 갈기 등이 화려하고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또한, 공포의 형식과 짜임이 조선 후기의 건축 기법을 잘 보여주고 있어 창건 이후 지속적으로 보수된 것임을 알 수 있다.

향후 30일간의 예고 후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치게 되면 태안사 일주문은 국가문화재로 정식 지정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태안사 일주문이 국가 문화재로 지정되어 큰 영광이다 정식 지정된 이후에는 소중한 문화유산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