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인구 위기를 기회
전남도, 인구 위기를 기회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07.12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2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
13개 기관 인구위기 극복 협약도
▲ 전남도, 인구 위기를 기회로 전환·전남 미래 준비 다짐

전라남도는 11일 도청 김대중강당에서 인구감소 위기 극복에 대한 도민 관심과 동참을 촉구하고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 전남의 미래를 준비할 것을 다짐하는 ‘제12회 인구의 날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박창환 전남도 정무부지사,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 황성환 전남도교육청 부교육감, 송하철 목포대학교 총장, 송경용 동신대 부총장, 송경섭 인구보건복지협회 광주전남지회 본부장과 업무협약 기관·단체 대표 등이 참석했다.

더불어 성혜란 전남여성가족재단 원장과 정양수 대한노인회 전남연합회장, 박상선 전남도 어린이집연합회장, 최두례 여성단체협의회 회장, 김옥환 전남도 귀농어귀촌인연합회장, 유관 기관·단체 임직원, 공무원, 도민 등 500여명이 참석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위기를 기회를 준비된 전남의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열린 기념행사는 목포시립소년소녀합창단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인구시책 성과와 계획을 담은 영상 상영, 인구문제 극복 유공자 표창, 기념사 및 축사, 저출산 극복 협력 업무협약, 퍼포먼스, 인구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선 이주노동자의 생활 고충과 법률 상담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 통합에 노력한 양현성 광양외국인노동자센터장과 고위험임산부의 건강증진과 모자보건 환경 개선에 노력한 태철민 전남권역난임·우울증상담센터장 등 9명이 인구문제 극복에 대한 공로로 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전남도와 전남도의회 등 13개 기관·단체는 저출산 극복 인식 개선과 임신·출산 친화 환경 조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하고 상호 연대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어 참석자들은 한마음으로 모든 세대가 행복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인구감소 위기 극복, 희망 전남 행복 전남’을 외치면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해 전남의 미래를 준비할 것을 다짐했다.

박창환 부지사는 “전남 합계출산율이 계속 감소하면서 지방소멸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해 차별화된 인구정책을 추진하고 아이·청년·어르신·여성 등 도민 모두가 행복한 전남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인구교육 초청 강연에서 장미영 광주대 교수는 ‘인구감소 시대의 전남미래 준비’를 주제로 강연에 나서 “도민 공감대를 이끌고 인구문제 극복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인구의 날’은 1987년 전 세계 인구가 50억 명이 넘은 것을 기념하기 위해 유엔개발계획이 매년 7월 11일로 제정했다.

한국에선 국민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민간참여 유도를 위해 2011년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개정을 통해 지정됐다.

전남도에서는 2012년부터 매년 ‘인구의 날 행사’를 개최해 올해로 12회째를 맞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