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경총 "광주 미래차 소ㆍ부ㆍ장 특화단지 반드시 지정"촉구
광주경총 "광주 미래차 소ㆍ부ㆍ장 특화단지 반드시 지정"촉구
  • 박병모 기자
  • 승인 2023.04.10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12일까지 지정 신청 접수 마감
앵커기업 중심 소부장 기업들을 집적 및 기술자립화 위해

광주경영자협회는 광주가 급변하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미래자동차 소재·부품·장비(이하 소부장) 특화단지로 반드시 지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주시는 지난 29일 개최된 ‘광주 미래차 비전 선포식’ /광주시
광주시는 지난 29일 개최된 ‘광주 미래차 비전 선포식’ /광주시

광주경총은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늘 12일까지 소부장 특화단지 추가신청을 받는다"면서 "이번 소부장 특화단지 추가단지 조성은 앵커(수요)기업을 중심으로 소부장 기업들을 집적해 기업간 협력생태계를 기술자립화를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며 이같이 밝혔다.

광주경총은 "광주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는 미래차 국가산단 조성과 함께 광주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산업을 친환경 미래차 산업으로 고도화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3개의 대상 산단(진곡산단, 빛그린산단, 신규 국가산단)과 하남산단, 첨단산단 등 지역 주력산업 거점 산단과 연계·협력을 통해 미래차 소부장 공급망을 완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광주 미래자동차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 개념도. /광주경총 

이어 "광주가 성공적인 미래차 전환과 공급망 확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래차 소부장 R&D, 기반 구축, 기업지원, 인력양성, 세액공제, 규제개선 등의 종합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광주경총은 "광주 자동차산업은 1965년 아시아자동차공업 설립을 시작으로 지난 58년간 우리 지역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맡아왔으나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2040년까지 내연차 판매 금지를 예정하고 있어 우리 지역 기업의 미래차 대전환 실패 시 기업 존폐는 물론 광주 지역 경제의 최대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