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공공기관 이전 200만 전남도민 역량 결집해야”
“2차 공공기관 이전 200만 전남도민 역량 결집해야”
  • 윤용기 기자
  • 승인 2023.02.1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전남 이전 국회토론회’ 에서
윤병태 시장, “혁신도시는 지방소멸 방파제
국가균형발전 거점 마지막 퍼즐 완성해야” 주장

 

신정훈 나주·화순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전라남도, 전남도의회, 광주전남연구원이 주관한 ‘진정한 지방시대, 공공기관 이전! 전남에서 시작합니다’를 주제의 토론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신정훈 나주·화순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전라남도, 전남도의회, 광주전남연구원이 주관한 ‘진정한 지방시대, 공공기관 이전! 전남에서 시작합니다’를 주제의 토론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윤병태 전라남도 나주시장은 “광주·전남 공동(나주 빛가람) 혁신도시는 그동안 지방 소멸의 방파제 역할을 해왔다”며 “2차 공공기관 이전을 통해 이제는 대한민국 발전을 리드하는 주체로 마지막 퍼즐을 완성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윤 시장은 16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수도권 공공기관 전남 이전 국회토론회’에 참석해 수도권 공공기관 2차 지방 이전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도시가 지역균형발전 성장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미 타 시·도에 배치된 기관을 파악해 종합적인 낙후도를 고려해야한다”며 “수도권 공공기관 전남 이전을 위해 200만 도민의 역량을 결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진정한 지방시대, 공공기관 이전! 전남에서 시작합니다’를 주제로 신정훈 나주·화순 국회의원이 주최하고 전라남도, 전남도의회, 광주전남연구원이 주관했다.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지방 이전 분위기 확산과 더불어 농협·수협 중앙회 등 핵심 공공기관의 전남 유치를 위한 범도민의 역량을 결집한다는 취지다.

평일에도 불구하고 토론회장에는 시·도민과 향우회, 농어민단체, 대학생 등 400여명이 참석하는 등 뜨거운 관심과 기대를 불러 모았다.

토론회는 이민원 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의 주제발표 ‘공공기관 2차 이전의 필요성과 추진방향’(제목)을 시작으로 각계 전문가, 교수가 참여하는 자율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또 농협·수협중앙회를 비롯한 공공기관 전남 이전을 촉구하는 구호 제창, 팻말 퍼포먼스를 통해 범도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기도 했다.

윤병태 시장은 축사를 통해 “공공기관 2차이전은 전남의 농·수산, 에너지, 문화, 환경 등 우수한 지역자원과 1차 이전 공공기관과 연계를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나주는 공공기관이전TF팀 신설을 통해 공공기관 2차 이전에 선제적으로 준비해왔다”며 “전라남도와 도내 시·군과의 유기적 협조 체계를 구축해 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를 지역 균형발전의 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