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감 ‘깜깜이’ 선거 우려, 선거전 불 피우려나
시교육감 ‘깜깜이’ 선거 우려, 선거전 불 피우려나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8.04.25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휘국 현 교육감 3선 도전 선언, 시민경선 단일후보 5월 초 결정

6.13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장휘국 현 광주시교육감의 공식 출마선언으로 교육감 선거전이 본격화될지 주목되고 있다.

그동안 광주시교육감 선거는 광주시장 후보 등에 관심이 쏠려 있어 상대적으로 관심이 시들시들해 ‘깜깜이 선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번 교육감 선거는 25일 장휘국 교육감의 ‘3선 도전’ 공식선언으로 독자노선을 선언한 이정선 후보, 시민단체가 추진한 단일후보 등 3파전이 될 전망이다.

지난 2010년부터 교육감 선거는 직선제로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고 있지만, 교육의 정치적 중립을 위해 정당공천에서 배제했다.

광주시교육감은 장학사·장학관·교사·직원 등 국공립학교에 대한 인사권을 쥐고 있고, 교육청 연간 예산만 해도 2조여원이 넘기 때문에 막중한 권한과 책임이 있는 자리다.

하지만 현재 교육감 선거는 단체장 선거 그늘에 가려져 후보자들의 정책과 공약보다 인지도, 선호도 등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는 지적이다.

또한 유권자들의 피부에 와 닿는 획기적인 교육 정책을 제시하는 후보가 없을 뿐만 아니라 후보 개개인의 신념이나 교육철학 등을 검증하는 기준점이 없어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있다.

운남동에 사는 이모 씨는 “아무래도 정당이 있는 단체장들에게 관심이 쏠리다 보니 유권자들은 아이들의 미래를 다져줄 교육감 선거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얻을 수 없다”며 “사실 누가 나오는지 제대로 도통 알 수가 없다.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산수동에 사는 박모 씨도 “전교조 출신 진보교육감이라는 타이틀을 내세우는 것 말고는 교육감 후보들 모두 자기를 어필하고, 구체적인 교육정책을 내세우는 사람이 없는 것 같다”며 “교육감 선거에 관심이 없어지다 보니 ‘선거 무용론’이 인다. 교육감 선거 운영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광주지역 시민사회가 추진하는 ‘광주혁신교육감 시민경선’ 후보는 27~28일 여론조사 진행 이후 5월 2~3일 온라인투표, 5월 4~5일 시민두표를 거쳐 단일 후보를 결정하게 된다. 시민경선의 경우 시민선거인단 투표 50%, 여론조사 50%를 반영해 선정한다.

장휘국 시교육감은 5월 1일 후보등록을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