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환경연합, 녹색자치후보 탄력받나
지역환경연합, 녹색자치후보 탄력받나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1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운동연합이 내년 지방선거에 전국적으로 300명 규모의 녹색자치후보를 내겠다고 공언하고 있는 가운데 그 동안 잠잠하던 광주와 전남북지역의 녹색후보에 대한 논의와 활동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광주와 전·남북 지역조직 간담회를 위해 지난 13일 오후 광주를 찾은 최열 환경운동연합사무총장은 지역별 녹색후보 추진상황을 종합한 뒤 다시 한번 녹색자치후보 브랜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최총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개발독재가 몰고 온 '회색국가'를 21세기형 '녹색국가'로 만들기 위해서는 현실정치의 한계와 외곽 환경운동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해야 한다"며 "환경운동단체가 이를 위해 선거에 출마하는 것은 환경운동의 연장선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지난 총선시민연대 활동에서 확인했듯 이젠 국민의 신뢰를 받고 있고, 책임질 수 있는 우리 활동가들이 직접 몸을 던져 국민에게 감동을 주어야 한다"며 지역 활동가들을 독려했다.

300명 녹색후보 전국에 띄운다
환경운동연합 최열 사무총장 광주방문
현실정치 참여필요성 강조


최총장이 환경연합의 정치참여 필요성을 다시 강조한데는 호남권 지역조직의 선거관련 활동이 타 지역에 비해 더디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환경연합은 이미 지난 2월 전국대의원총회를 통해 내년 지방선거의 정치참여를 결정했지만, 그로부터 8개월이 지난 시점까지 호남 8개지역조직 중 순천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이 정치참여에 대한 합의조차 이루지 못한 상황이다.

특히 광주환경연합의 경우 상층 지도부가 아직 전통적인 시민단체의 역할론이라는 입장에서 쉽게 움직이지 않고 있어 실무자급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있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정치권에 대한 견제역할을 제대로 하려면 시민단체가 정치권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는 전통적인 시각과 선거에 참여했을 때 후보자와 단체간의 관계 설정에 대해서도 지도부가 부담을 가지고 있다는 것. 더욱이 만약 선거에서 패했을 경우 광주환경운동연합이 그동안 지역에서 쌓아온 신뢰의 기반이 통째로 무너질 것이라는 우려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 관계자는 "녹색후보의 정당성은 이미 현실정치권이 보여준 한계를 통해 검증이 됐고, 그 바탕 위에서 전국적인 결정이 있었으므로 이젠 올해를 넘기기 전까지 후보 군 발굴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의지를 밝혔다. 그리고 이와함께 지도부도 큰 흐름 속에서 함께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민주당 뿐 아니라 자치연대, 민주노동당 등의 틈바구니에서 선명한 녹색후보의 기치로 뛰어든 녹색후보는 최총장의 방문으로 일단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이후 행보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