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비행장 이전 정치권에 이전 촉구
전투비행장 이전 정치권에 이전 촉구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현재 96일째 공항앞 1인시위 및 청와대 진정 등 광산지역시민단체들의 공군 전투비행장 이전운동이 전개 중인 가운데 이들 단체들이 광주지역 국회의원 및 지방의회, 시민단체의 참여를 촉구하고 나서 연말안에 새로운 이전 여론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광산시민연대(수석공동대표 조병현)는 지난달 31일 광주지역 6명의 국회의원, 광주시의회, 5개 구의회 앞으로 '광주공군비행단 이전 촉구를 위한 진정' 공문을 보내 정치권의 대책수립을 요구했다.

광산시민단체 국회.지방의회에 대책요구

시민연대는 공문에서 "△비행단으로 인한 광주지역 발전 장애 △공항주변 20여만명 소음공해 피해 △현 위치가 아닌 전남지역 어느 곳에서도 임무수행 가능 △이전재원 1조1천억원은 현 부지 175만평 매각으로 조달가능" 등을 들며 범시민적인 현안사업으로 지역출신 국회의원 및 지방의회의 대책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또 "비행단 주둔으로 시민의 행복추구 및 환경권확보라는 헌법상 보장돼 있는 국민의 기본적 권리가 훼손되고 있다"며 "단기적으로는 비행장주변 피해보상 및 예방시설 설치를, 장기적으로는 국방부가 중장기 계획에 이전문제를 포함 해줄 것을 요구하며 청와대에 주민들의 서명과 함께 진정서를 제출했으나 '이전불가' 통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10월 국방부 예산 등 이유로 '이전불가' 통보

한편 청와대와 국방부는 지난 9월5일 광산시민연대가 낸 '이전촉구 진정서'에 대해 9월12일, 10월18일 각각 회신을 보내 △36년전 비행장이 먼저 건설된 이후 주변이 개발되면서 소음피해가 발생됐음으로 이전요구는 사리에 맞지 않다 △이전에 드는 막대한 예산소요를 들어 사실상 '이전불가'를 통보했다.


이에 대해 시민연대 조병현 수석대표는 "전투비행단 이전 문제는 광주지역 현안문제로 그동안 추진력이 미약해 공론화 단계에 이르지 않고 있어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지방의회에 공동대책을 촉구하게 됐으며 광주권 시민사회단체에도 11월5일까지 연대를 제안하고 11월 중순까지 조직구성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인 시위를 전개중인 참여자치광산주민회 허달용 사무국장도 "우선 광산지역 시민사회 단체 및 지역주민들의 연대를 기본으로 광주권 시민사회단체들에 대해 공동대책위 등의 조직구성을 제안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주민운동으로 자리잡아 나갈 수 있는 기본 틀과 인식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광산주민회 96일째 1인시위 중

그러나 공항이전문제에 대해 일부에서는 공군 전투비행단 이전에는 동의하나 현 공항부지가 도심과의 연계성이 용이해 항공편 이용이 편리한 점을 들어 무안 공항이 들어서더라도 일부 국내선 등은 그대로 존속 운영돼야한다는 주장도 있어 연대운동에 대한 광주 시내권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한편 광산구는 지난달 29일 오전 구청에서 광산지역 사회단체들과 '환경영향평가공청회' 참가여부를 놓고 대책을 논의했으나 시민연대측은 '참가'를 구의회는 '불참'을, 일부단체는 '범시민대회'를 각각 주장하는 바람에 결론을 내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