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교수공채 개선안 다시 짜라 <국감-5>
전남대 교수공채 개선안 다시 짜라 <국감-5>
  • 시민의소리
  • 승인 2001.10.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 '자기사람심기'식 불공정 교수공채

지난 18일 열린 전남대 국감의 최대 쟁점은 단연 '불공정 교수공채'문제였다. 국회 교육위 참석의원 7명 전원이 교수공채를 둘러싼 불공정관행을 집중 추궁했다.

특히, 임종석의원은 일부 교수들에 의한 공문서 위변조, 동료교수에 대한 소송사태로까지 번지는 등 해마다 집요하게 되풀이되고 있는 수의대의 '자기사람심기'식 교수공채문제에 대한 대학당국의 미온적인 대처를 질타했다. 시늉에 그친 공채제도 개선작업을 제대로 다시 시작해야한다고 다그치는 목소리도 높았다.

'시민의 소리'는 지난 3월부터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뤄왔다. '교수공채 잇단 불공정시비 휘둘리는 전남대'(3월 2일자), '전남대 교수임용실태와 문제점(3월 2일자), '교수님이 공문서 위변조까지(3월 2일자)' 등 첫 보도가 나가자 전남대 교수사회는 물론 지역 시민사회도 대학문제에 관심갖기 시작했다.

'자기사람심기식'임용 불공정 시비
본지 심층 보도·시민단체 지적불구
제도개선 시늉, 탈법교수 감싸 돌다
국감서 집중 추궁당해


대학 당국과 몇몇 교수들은 "아무 문제 없다"거나, "특정 학과의 일을 대학 전반의 문제로 일반화시키고 있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하지만 바깥의 시각은 이와 달랐다. 시민단체들은 지역 인재의 요람인 국립전남대에서 벌어진 교수임용 불공정시비를 묵과해서는 안된다며 이의 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경실련, 참여자치21 등 7개 시민단체가 전남대의 투명하고 공정한 교수임용을 위해 교수임용제도를 개선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나 전남대의 교수임용제도 개선은 사실상 '시늉'에 그쳐, 다시 한번 비판을 받았다. 교수임용제도 개선의 핵심은 심사기준을 최대한 객관화시키는 것이었다. 주관적 배점 비율을 줄여 심사위원이 '자기사람'에게 의도적으로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는 여지를 차단하자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청회 등을 통해 여론을 수렴해가며 전남대 본부가 확정한 최종 개선안은 실망스러운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당초 전남대가 시민단체 등에 '주관적 평가 점수를 최소화하겠다'고 약속한 것과는 달리 주관적 심사항목 배점이 30점을 넘어 개혁의지를 담아내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지침과도 별반 다를 게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공채과정에서 불공정행위와 심지어 탈법을 저지른 교수들에 대해서도 온정주의로 일관, 아무런 처벌도 내리지 않은 것도 문제점으로 국감에서 지적됐다.

더욱 시민단체 등 이번 전남대 국감을 지켜본 이들이 실망스럽게 느낀 것은 이같은 문제에 대한 전남대의 인식 수준. 전남대 정석종 총장은 국감에서 "많은 대학들이 우리대학의 교수 공채 제도가 잘 돼 자료를 얻어가고 있는 상황이다"며 "임용비리는 조그마한 대학의 경우 연례행사이지, 4단계의 공정한 심의과정을 거치는 전남대는 상당히 객관적이다. 교수들이 양심을 버리지 않을 것이다고 믿는다"고 답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