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벌없는사회모임, 허술한 학업장려장학생 선발기준 ‘지적’
학벌없는사회모임, 허술한 학업장려장학생 선발기준 ‘지적’
  • 김다이 기자
  • 승인 2017.11.30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고을장학재단, 학업장려금 일부 고소득층 학생까지 포함
장학생 선발 시 명확한 소득수준 기준 없어

빛고을장학재단이 장학생 선발 시 학업성적 비중을 낮추고 소득수준을 반영하는 계획을 마련했지만,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지 않아 일부 고소득층에게 장학금 혜택이 간 것으로 드러났다.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이하 학벌없는사회모임)은 30일 광주광역시, 광주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17년 빛고을장학재단 학업장려장학생 선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장학생 선발시 명확한 소득수준 기준을 마련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빛고을장학재단은 2017년 이전까지 학업성적결과에 대한 보상적 성격으로 ‘학업성적우수생’에게 빛고을 장학금을 지급했지만, 2017년부터 생활자금 활용이 가능한 ‘학업장려금’으로 바꾸면서 저소득층에게 많은 혜택이 가도록 장학금 선발기준을 개편했다.

하지만 학벌없는사회모임은 “학업장려장학생 130명 중 대학생 63명은 학업성적 및 한국장학재단 소득수준 등을 적용하여 각 대학(교)에서 선발·추천하였는데, 고소득층 9명이 이들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광주광역시교육청은 해당 장학생들의 소득수준 파악을 전혀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러한 원인은 해당 장학생 선발 시 명확한 소득수준 기준을 마련하지 않은 것이다”며 “결국 현행 방식처럼 ‘학업장려장학생’을 선발할 경우 학업성적우수생 또는 고소득층 학생에게 장학금 혜택이 갈 여지가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벌없는사회모임은 “허술한 학업장려장학생 선발기준으로 인해 장학금이 절실히 필요한 학생들이 더 피해를 보고 있다”며 “결국 학비 마련을 위해 공부는 뒤로 미룬 채 아르바이트 전쟁터로 내몰리고 있다”고 빛고을장학재단 측에게 문제제기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 같은 문제제기에 대해 빛고을장학재단은 “‘2017년 장학생 선발결과를 통해 명확한 소득기준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2018년 장학생 선발계획 수립 시 관련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