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근로 환경 개선 위한 토론회’ 개최
‘청소년 근로 환경 개선 위한 토론회’ 개최
  • 임종선 시민기자
  • 승인 2017.11.29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병원 의원·고용노동부·청소년근로권익센터 공동 주최
2만여건의 부당 피해 사례 상담 분석한 상담 사례집, 청소년 노동 상담 가이드 제시

강병원 의원(더불어민주당)과 고용노동부(장관 김영주), 한국공인노무사회(회장 채호일, 이하 공인노무사회)가 운영하는 청소년근로권익센터(센터장 여상철, 이하 센터)가 29일 국회입법조사처 세미나실에서 청소년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실시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이선형 공인노무사(청소년근로조건보호위원, 노무법인 이수)는 센터를 통해 접수된 2만2천여건의 부당 피해 사례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 근로 권익 보호와 환경 개선을 위한 협조 체계 구축과 지원 기관의 확대 등을 강조했다. 

이어 발제를 맡은 이주환 연구위원(한국노동사회연구소)은 현재의 청소년 근로 권익 보호 지원사업의 발전적 모델을 제시하며 지원 기관별 발전된 역할에 대해 발표했다.

2부 종합 토론에서는 송태수 교수(고용노동연수원)가 좌장을 맡아 김민수 위원장(청년유니온), 전명훈 노동인권전문관(서울시 교육청), 김명환 공인노무사(청소년근로권익센터), 황성미 사무처장(대전광역시 인권센터), 이부용 서기관(고용노동부) 등이 아르바이트 청소년 근로 환경 개선을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청소년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었으며, 관련 지원기관들과 국회, 중앙부처, 시민사회단체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는 의견에 집중되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인 강병원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아르바이트 청소년의 보호가 단순 임금 체불의 권리 구제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어야 한다”며 “환노위 위원으로서 우리 사회 청소년의 노동이 존중받고 가치 있는 노동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인노무사회 채호일 회장은 “우리 공인노무사들이 사회 취약 근로자들을 보호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청소년근로권익센터가 한걸음 더 나아갈 것을 약속드리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발표된 청소년 근로 권익 상담 사례집 ‘청소년 노동, 우리의 미래를 들여다 보다’는 다양한 청소년 노동 상담 사례들과 통계를 바탕으로 올바른 청소년 노동 상담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했으며, 학교 및 청소년 관련 단체들에게 배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