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의 채용 차별을 시정하라”
“대우조선해양의 채용 차별을 시정하라”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7.10.31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교수연구자연합, “지방대학 졸업생들 열등국민으로 처우한 차별 행위”

광주전남교수연구자연합이 “대우조선해양의 신입사원 채용 기준은 충격적이다”면서 “지방대학 출신 졸업생들을 사실상 열등국민으로 처우한 채용 차별을 시정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전남교수연구자연합은 10월 30일 성명을 통해 “국정감사에서 김해영 의원이 밝힌 바에 따르면, 이 회사는 신입사원 서류전형 때 출신 대학에 따른 할당 비율을 사무관리직과 생산설계직으로 나누어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또 “대학을 4개 군(群)으로 나누고 여기에 포함되지 않는 대학은 5군(기타)으로 분류해 5군 대학 출신자는 사무직에서 서류전형마저 통과할 수 없도록 배제했다”면서 “학벌 기준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류하여 조직적으로 차별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러한 채용 방침은 5군으로 분류된 지방대학 출신 졸업생들을 사실상 열등국민으로 처우한 차별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해명은 차별이라는 지적에 동의하지 않고, 시정을 약속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또한 이들은 “대우조선해양은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이 57%의 지분을 보유한데다 7조 원이 넘는 국민의 혈세로 회생 과정을 밟고 있는 중이다”면서 “국가와 국민의 덕으로 유지되는 회사가 이렇게 국민을 차별해도 되는 것일까”라고 묻고, “도대체 이 회사가 반(反)차별이라는 인권과 헌법의 핵심적인 가치를 이해하고 있는지조차 의문이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이들은 “더욱이 보도 이후 2주가 지났음에도 지방대학 총장들이나, 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 교육부, 고용부, 국가인권위원회 등의 침묵도 이해되지 않는다. 바로 여기에서 헬조선의 절망적 실상을 읽는다”면서 “이 나라에서 대학 서열화, 지방대학 차별, 차별에 대한 무감각이 맞물려 돌아가는 3개의 톱니바퀴처럼 악순환의 매카니즘이 연출되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광주전남교수연구자연합은 “문재인 대통령의 감동적인 취임사를 기억한다. ‘차별없는 세상’을 만들고, 그 세상에서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했다”면서 “차별에 대한 무감각과 침묵 속에서 어떻게 새로운 세상이 열릴까”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대학 총장들을 향해 “대우조선해양의 이런 반헌법적, 반인권적 대학 분류에 동의하는 것인가, 대기업의 채용 차별 속에서도 지방대학은 취업률과 충원율 기준으로 평가받아야 하는가, 대우조선해양 버전의 ‘헬조선행 설국열차’ 5번째 칸에서 지방대학 출신 국민들은 바퀴벌레 쿠키를 씹으며 살아가야 하는가, 이것이 이 나라와 대학들이 장려하는 국민의 삶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끝으로 이들은 “국가인권위원회가 조사하여 시정하라”면서 “이런 차별적 인사 기준이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다른 기업에서도 비슷한 일이 있는지 밝히라. 앞으로 어떻게 방지할 수 있는가를 제시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광주전남교수연구자연합은 은우근 광주대 교수가 상임의장을, 권귀영(광양보건대), 김복현(광주여대), 김성재(조선대), 민정식(동신대), 박관석(목포대), 박중렬(전남대), 이덕재(성화대) 등이 공동의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