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수사가 마땅하다
박근혜 전 대통령 구속수사가 마땅하다
  • 박용구 편집국장
  • 승인 2017.03.21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용구 편집국장

박근혜 전 대통령은 헌재가 밝힌 바와 같이 파면에 이를 정도로 중대하게 헌법과 법률을 위반했기 때문에, 또 70%에 가까운 이 나라 국민들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기 때문에 검찰은 마땅히 구속수사를 해야 한다.

헌재는 지난 10일 대통령이 최순실에게 국가기밀 자료를 누출해 개인적인 이득을 취하도록 했고, 미르․K스포츠 재단에 대기업이 출연하게 해 재산권을 침해했다고 인정했다. 이는 최순실 씨의 이익을 위해 대통령이 지위와 권한을 남용한 것으로 국가공무원법과 공직자윤리법 등을 위배했다는 해석이다.

헌재는 또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 씨의 국정개입 의혹을 철저히 숨겼고, 의혹을 제기하는 집단을 오히려 비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때문에 국회나 언론에 의한 감시장치가 제대로 작동될 수 없었다고도 밝혔다.

이를 근거로 헌재는 박 전 대통령의 행위가 대의민주제 원리와 법치주의 정신을 훼손했고, 국민 신임을 배반한 것으로 헌법수호의 관점에서 용납될 수 없기에 파면을 결정했다.

이 보다 앞선 6일 특검은 ‘국정농단’ 의혹 대부분에 대통령이 공모했다고 사실상 결론 내렸다.

특검은 최순실 씨가 이재용 삼성 부회장으로부터 430억원의 뇌물을 받는 과정에 박 전 대통령이 공모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는 정유라 씨 승마 지원과 미르와 K스포츠재단 출연금도 포함됐다. 특검은 이것이 삼성그룹 승계 등 현안을 해결해주는 부정한 청탁의 대가라고 봤다.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해서는 직권남용 혐의가 적용됐다. 특검은 문체부 공무원들에게 사직을 강요하고, 예술계 인사들에 대한 ‘지원배제명단’을 만들어 실행한 과정에서도 대통령과 최 씨가 관여한 혐의를 포착했다고 밝혔다.

정호성 전 비서관을 통해 최 씨에게 기밀문건 47건을 이메일 등으로 전달한 사건에 대해서는 공무상기밀누설 혐의를 적용했다. 아울러 현대 등 15개 그룹에게 미르와 K스포츠재단 출연을 요구한 것은 직권남용에 해당한다고 봤다.

이 같은 특검의 수사결과와 헌재의 탄핵 인용 이유로 인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수사를 요구하는 여론이 매우 높다.

박 전 대통령의 구속 수사에 대해 지난 14일 쿠키뉴스와 조원씨앤아이가 공동으로 조사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후 박근혜 전 대통령을 검찰이 구속수사 해야 하느냐’는 물음에 전체 응답자의 68.2%가 ‘구속수사를 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YTN 조사에서도 전체 응답자 가운데 65.8%가 박근혜 전 대통령을 구속 수사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은 21일 13가지 혐의와 관련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했다. 검찰은 국민들의 불신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얻었다. 그것은 박 전 대통령의 구속수사다. 이는 법과 원칙에도, 일반 피의자와의 형평성에도 맞는 일이다.

거듭 검찰이 검사선서문을 선서했던 초심으로 돌아가 정의와 인권을 바로 세우고, 불의의 어둠을 걷어내고, 오로지 진실만을 따라가길 간절히 바란다.

최신 HOT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