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의료마케팅의 이해
[책소개]의료마케팅의 이해
  • 박용구 기자
  • 승인 2017.03.08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꾸준한 마케팅 활동 통해 고객만족 제공해야만 생존 가능”

[시민의소리=박용구 기자] 병원 내 의료마케팅 담당자나 대학 또는 연구단체에서 의료서비스 분야를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는 책이 하나 출간됐다. <의료마케팅의 이해>(김희진 이혜승 공저, 새로미, 2017. 2)가 바로 그것.

저자는 의료기관이나 병원을 서비스 기관의 하나로 본다. 또 환자 역시 더 이상 권위적이고 병원 중심적인 사고에 불편을 감수하며 참아야 할 대상이 아닌 시대가 되었다고 본다.

이러한 인식 하에 저자는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는 의료시장에서 다양하고 차별화된 의료서비스를 개발하고, 꾸준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공감과 소통을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제공해야만 생존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또한 의료기관에 있어서 마케팅의 향후 방향은 경영 합리화와 경쟁적 차별화에 있어 우월성 확보하고, 또 의료서비스 마케팅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발견하여, 이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무엇보다 시장세분화와 전략적 사고가 요구된다고 피력한다. 이는 성공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조직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경쟁력이 있는 사업 부분에 집중 투자하여 경쟁력을 향상시키려는 전략적 사고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말이다.

의료마케팅은 병원이나 의료기관이 목표로 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적절한 수단을 통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만족을 극대화하여 경쟁력과 차별성을 강화하려는 제반 활동을 가리킨다.

기업이나 의료기관, 다양한 조직체가 고객이나 이용객, 소비자에게 좋은 이미지와 우호적인 태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이에 적합한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와 프로모션 믹스(promotion mix)가 수반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환자나 고객을 의도한대로 설득하기 위해서는 4P 등의 마케팅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프로모션 믹스처럼 여러 수단이 적절히 융합, 조화를 이루어야 효과를 발휘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크게 <4부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내용은 제1부 의료마케팅의 본질과 이해, 제2부 전략적 의료마케팅 계획, 제3부 의료마케팅 믹스관리, 제4부 의료마케팅 영역의 확대와 전망 등이다.

저자인 김희진 교수는 “이 책이 이론적, 실무적으로 모두 폭넓게 활용되어 의료마케팅 담당자와 대학 또는 연구단체에서 의료서비스 분야의 실무와 학문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부족하게나마 좋은 지침서 역할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